20살 때 웹 호스팅 사업을 했었으니 이제 20년이 되었다. 그 뒤로 VMware 회사가 indirection layer를 추가 해 가상 서버라는 개념을 내었고, 그것이 클라우드가 되고 나중에 docker 가 되었다. 클라우드의 최대 강점은 auto scale 이다. scale out 도 자동 지정되는 것도 좋다.

 

이것이 전부이다. 

 

자동 보안 세팅은 기본이겠지. 그렇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만들려고 하니 다른 것 보다 현 물리 서버 상태의 측정이 중요한 상태이다. 2020년에 큰 프로젝트를 기획했고, 20년이 넘도록 리눅스란게 뭔지 봐 왔으니 리눅스는 우분투 버전은 20.04로 고정하려고 한다. 이 후 업데이트 되는 모든 사항은 한번씩 체크 해 보고 버전을 올려야 하겠지.

 

클라우드를 만들려니 물리서버 여러대를 연결해야 한다. 가상으로 하나의 인스턴스를 제공하기에 앞 서 물리 서버의 현 상태를 측정하고 로드 밸런싱을 하려면 서버의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CPU, RAM, Storage, Network 이 메인 꼭지가 되겠다.

 

그 중 Network Traffic 테스트를 S/W로 처리해 보려고 한다. 이미 좋은 솔루션이 있으면 그것을 쓸 테지만 굳이 안 찾아봐도 이미 CISCO에 해당 솔루션이 있을 것 같다.

 

점점 낮은 비용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 Local Area 타겟

- Local Network

- Local Server

 

세 가지고 충분해 보인다. 5G MEP도 있긴 하지만 Wi-Fi나 하나의 gateway LAN으로도 충분해 보인다.

 

market을 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우선은 한 층, 한 건물 등... 좁은 영역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 보니 우선은 Network Traffic Test Tool 을 만드는게 중요해 보인다.

 

물론, 실 서비스로 테스트 해봐도 되고 간단히 우분투 OS의 기능을 이용해도 되겠다.

 

그러나 해당 포트에 일정량 이상의 과부하를 주려면 해당 툴을 만들어야 한다.

 

실 상황을 연출하려면 ***이 딱이다.

 

IP별 DNS 찾기

https://dnslytics.com/ip/203.226.4.70

 

203.226.4.70 | mail.daelim.co.kr - DAELIM Corporation, South Korea

Hosting information Summary of domains, mail servers and name servers currently hosted on this IP address. Number of domains hosted0Number of mail servers hosted0Number of name servers hosted0

dnslytics.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