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el : WORDPRESS BOOK LINKEDIN PATENT Send Mail 동냥하기 hajunho.com

반응형

요즘엔 동일한 뜻으로 쓰이는 것 같지만, OLPP 카테고리에서는 이 2개의 용어를 완전히 분리하여 용어를 명확화 하려고 한다.


추리는 특정한 생각 혹은, 그런 생각의 모임이다.

추론은 그런한 생각을 모은 일반화 이론이다.


나는 수학을 제외하고 변하는 모든 학문에 염증을 느껴,

경험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알고 있는 바탕으로 새로운 생각을 하는 추리를 좋아하지만, 그것을 일반화 하는 것은 어렵다.


OLPP 는 이 카테고리에서 최종적 추론이며, 이는 많은 추리로 부터 얻은 추론을 바탕으로 얻은 추론이다. 사전 의미는 아래 링크해 놓았다.


내가 어떤 수학식을 쓴다고 할 때 추리라는 용어를 쓰지 않는다. 어떤 생각을 말하거나 수식이 아닌 글을 쓸 때 추리, 추론이라는 용어를 쓴다.

추리, 추론의 공통점은 그 안에 확률이 내포되어 있다는 뜻이다. 수학을 제외하고 내 머릿속에 들어 있는 모든 생각은 추리, 추론의 결과물이다.


영원할 것 같은 사랑이나 관계도 깨어지는 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관념도 추리, 추론이며 그 안에는 100.00% 미만인 확률이 내포되어 불확실한 개념이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LPP는 유일하게 완벽한 추론이라고 믿는다. 나는 인간이고 인간이라는 것 자체가 오류를 포함하는 개념이기에 이미 출발부터 틀렸을 것이다.


나이가 들어가는 어느 순간, 완전히 믿는 이론이 하나 있게 되는데 나는 IT에서 출발한 OLPP를 믿게 되었고. 그것이 내 삶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OLPP는 Object Linked Programming Paradigm, Object Linked - , Objects link(ed) 오브젝트 링크 패러다임을 말한다.


오브젝트는 나, 너, 우리, 모든 물건처럼 (것)을 말한다. LINK는 이어져 있다는 것을 말하고 object 보다는 link(관계, 유대, 인연,... )에 의미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OLPP처럼 영어로 표현하는 것이 개념상, 좀 더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설명이 가능하기에 OLPP를 계속해서 주장한다.


아주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는 말 중에 부모, 자식간은 천륜이라는 말이 있다. 내가 아는 친구 중에 경찰청에서 프로파일러를 하는 뛰어난 심리 분서가가 있는데 그렇게 되기 전 다양한 사람에게 수많은 상담을 하던 친구였다. 우리나라에 부모가 성추행, 성폭행을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라고 했다. 심리 상담은 그 비밀이 지켜져야 한다. 그리고 이런 문제는 사실 1% 미만이 99%의 인식, 부모라는 좋은 단어에 대한 인식을 나쁘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수면 위로 오르기 참 힘들다. 난 천륜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두 개의 오브젝트(부모, 자식) 간의 객체 속성보다는 그 관계에 집중을 해야 한다. 성추행, 성폭행 하는 관계라는 부모, 자식이라는 단어를 쓰면 안되는 것이다. 그냥 남남보다 못한 사이, 범죄자와 피해자로 완전히 바뀌는 것이다.

미국 가서 시민권 딴 교포를 한국 사람이라고 부르지 말아야 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그들은 미국에서 미국인으로 대접받는데 의로비 싸고 제도가 해쳐먹기 좋다는 이유로 국적 버린 시민에게 같은 혜택을 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관계가 끊어지면 한국 사람이라는 것도 끊어진다. 물론, 다시 돌아오는 것에 대해서는 문을 열어야 하고 시험도 똑같이 치러야 시민권을 다시 주는게 맞다. 그리고 그렇게 관계가 맺어지면 한국 사람인 것이다. 다문화 가정 지원, 인식 개선 관련 캠페인이 많은데 그냥 OLPP를 전파하면 된다.

궁극적인 프로그래밍 철학도 OLPP, 사람과의 관계도 OLPP.


outline 은 이야기를 했으니 이제 시나브로 OLPP 이야기를 이어 나가 보려고 한다.


** 사전 발췌 **

표준국어대사전: - 알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알지 못하는 것을 미루어서 생각함.

- 논리 =추론2(推論)(2. 어떠한 판단을 근거로 삼아 다른 판단을 이끌어 냄).


고려대한국어대사전 : - 기본의미 알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알지 못하는 것을 미루어 생각함.

- 논리 이미 알려진 어떤 사실을 전제로 하여 새로운 판단이나 결론을 이끌어 냄. 또는 그러한 사고의 작용. 연역적 추리, 귀납적 추리, 유추(類推) 등이 있으며, 전제가 하나인 것을 직접 추리, 둘 이상인 것을 간접 추리라고 한다.


우리말샘 : 명사 알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알지 못하는 것을 미루어서 생각함.

- 명사 철학 어떠한 판단을 근거로 삼아 다른 판단을 이끌어 냄.


카카오 사전

추리하다1 [推理--]

타동사

(1)

(기본의미) [(명)이 (명)을] (사람이 무엇을) 알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미루어 생각하다.

나는 그의 자화상만 가지고도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추리할 수 있다.

매우 성실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가 자살을 한 까닭을 추리해 보는 것은 매우 어렵다.

(2)

[논리] [(명)이 (명)을] (사람이 새로운 판단이나 결론을) 이미 알려진 어떤 사실을 전제로 하여 이끌어 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