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el : WORDPRESS BOOK LINKEDIN PATENT Send Mail 동냥하기 hajunho.com

constexpr assembly 코드

XaaS / / 2019. 1. 6. 10:15
반응형

`constexpr` 키워드가 포함된 C++ 코드를 컴파일하여 어셈블리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를 주시겠다면 이를 컴파일하고 어셈블리를 확인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예제 코드

```cpp
#include <iostream>
constexpr int square(int x) {
    return x * x;
}

int main() {
    constexpr int result = square(5);
    std::cout << "Square of 5 is " << result << std::endl;
    return 0;
}
```

### GCC를 사용한 어셈블리 코드 확인

GCC 사용 시, 컴파일 단계에서 `-S` 옵션을 사용하여 어셈블리 코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bash
g++ -std=c++17 -O2 -S -o example.s example.cpp
```

### Clang을 사용한 어셈블리 코드 확인

Clang을 사용해도 동일하게 `-S` 옵션을 사용합니다:

```bash
clang++ -std=c++17 -O2 -S -o example.s example.cpp
```

이 명령을 실행하면 `example.s` 파일이 생성되며, 이 파일에는 컴파일된 어셈블리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이 파일의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어셈블리 코드 분석

생성된 어셈블리 코드에서 `constexpr` 키워드의 영향을 받는 부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결과는 컴파일러와 최적화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onstexpr`은 컴파일 타임에 평가되므로 어셈블리 코드에서 직접 상수 값으로 나타납니다.

```assembly
main:
    push    rbp
    mov     rbp, rsp
    mov     edi, OFFSET FLAT:.LC0
    mov     esi, 25
    mov     eax, 0
    call    std::cout::operator<<(char const*)@plt
    mov     edi, OFFSET FLAT:std::cout
    call    std::ostream::operator<<(int)@plt
    mov     eax, 0
    pop     rbp
    ret
```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mov esi, 25`입니다. 컴파일러가 `square(5)`의 결과인 `25`를 미리 계산하여 삽입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constexpr`의 효과로, 런타임에 계산 작업이 필요 없도록 만들어줍니다.

다음을 통해 어셈블리 코드를 확인하여 `constexpr`이 어떻게 효율을 높이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stexpr`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컴파일 타임에 값을 계산하도록 하여 런타임 계산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성능 최적화뿐만 아니라 코드의 크기를 줄이고 간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컴파일 타임에 알려진 상수 값으로 대체되면, 실행 시에 필요없는 계산이나 복잡한 논리를 제거할 수 있게 되죠.

여기서 몇 가지 추가적인 장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장점 요약

1. **런타임 성능 최적화**: 컴파일 타임에 상수를 계산하므로 런타임에는 불필요한 계산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코드 크기 축소**: 사전 계산된 상수 값이 삽입되므로 코드의 크기가 줄어듭니다.
3. **컴파일 타임 오류 탐지**: 계산이 컴파일 타임에 이루어지므로, 오류나 경고를 미리 발견할 수 있어 디버깅 시간도 절약됩니다.
4. **코드의 가독성 향상**: 코드가 더 직관적이고 유지 보수하기 쉬워집니다.
5. **안전성 향상**: 값이 변경되지 않은 상수임을 보장하므로, 의도치 않은 값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최적화의 효과

한 가지 예시로, `constexpr`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와 사용하는 경우의 코드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 `constexpr` 없을 때:

```cpp
int square(int x) {
    return x * x;
}

int main() {
    int result = square(5);
    std::cout << "Square of 5 is " << result << std::endl;
    return 0;
}
```

이 경우, 런타임에 `square(5)`가 호출되어 계산을 실행합니다. 어셈블리 코드에서는 런타임 연산을 나타내는 명령어가 포함될 것입니다.

#### `constexpr` 있을 때:

```cpp
constexpr int square(int x) {
    return x * x;
}

int main() {
    constexpr int result = square(5);
    std::cout << "Square of 5 is " << result << std::endl;
    return 0;
}
```

이 경우, 앞서 설명한 대로 컴파일 타임에 값이 계산되어 25로 대체됩니다. 따라서 최종 어셈블리 코드에서는 `5 * 5` 연산이 사라지고 `mov esi, 25`와 같이 상수 값으로 대체됩니다.

### 결론

`constexpr` 키워드를 적절히 사용하면 코드의 성능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반복적인 계산이나 상수 값이 자주 사용되는 경우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코드 작성 시에 이러한 최적화 기법을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AI... 나에게 AI는 함께 구현해야 할 API 다. 상품 개발하는 선행개발자에게는 어쩔 수 없는 선택. 언젠가 엑싯하면 학교로 다시 돌아가서 제대로 연구하고 싶다.


LLM(Large Language Models)에 대해 배우고 싶으시다면, 기초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LLM은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의 한 분야로,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모델을 말합니다. 여기 몇 가지 단계로 나누어서 공부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제안드립니다:

1. 자연어 처리(NLP) 기초 이해하기

  • 텍스트 데이터 전처리: 정규 표현식을 사용한 텍스트 클리닝, 토큰화, 스톱워드 제거, 어간 추출 및 표제어 추출 등의 기초적인 NLP 전처리 방법을 학습합니다.
  • Python과 NLTK 라이브러리 사용: Python의 NLTK(Natural Language Toolki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텍스트 분석을 수행해봅니다.

2. 머신러닝과 NLP의 결합

  • 기본적인 머신러닝 모델 학습: 머신러닝의 기초를 다진 후, 텍스트 분류나 감성 분석과 같은 간단한 NLP 태스크를 수행해 보는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Scikit-learn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분류 모델을 만들어 보세요.
  • Word Embedding 이해하기: Word2Vec이나 GloVe와 같은 워드 임베딩 모델을 학습하고, 이를 사용해 텍스트 데이터를 벡터 공간에 매핑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3. 딥러닝과 NLP

  • TensorFlow나 PyTorch 학습: 딥러닝 프레임워크인 TensorFlow나 PyTorch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신경망을 구축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 RNN과 LSTM을 사용한 텍스트 생성: 순환 신경망(RNN)과 장단기 메모리(LSTM)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간단한 텍스트 생성 모델을 만들어봅니다.

4.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s) 탐구

  • Transformer 모델 학습: Transformer 아키텍처의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모델(BERT, GPT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 Hugging Face의 Transformers 라이브러리 사용: Hugging Face의 Transformer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사전 훈련된 LLM을 탐색하고, 다양한 NLP 태스크에 적용해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5. 실제 프로젝트 수행

  • Fine-tuning 사전 훈련된 모델: 특정 태스크에 맞게 사전 훈련된 LLM을 Fine-tuning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데이터셋에 적용해봅니다.
  • 자체 LLM 프로젝트: 배운 지식을 토대로 자신만의 LLM을 설계하고, 구현해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들은 LLM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제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더 깊은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화사첨족.

집에서 일하는 것이 회사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보다 더 편하다고 느끼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선호도나 작업 환경에 대한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이유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 몇 가지 공통적인 이유를 소개합니다:

  1. 통근 시간의 절약: 집에서 일할 때는 출퇴근을 위해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시간을 다른 개인적인 일이나 추가적인 업무에 할애할 수 있어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더 잘 맞출 수 있습니다.
  2. 유연한 근무 환경: 집에서 근무하면 자신의 근무 환경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을 들으면서 일하거나, 원하는 시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소음 및 방해 요소 감소: 사무실 환경은 때때로 시끄럽거나, 동료들로부터의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이러한 외부 요소들을 더 잘 통제할 수 있어, 집중력을 유지하기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4. 개인적인 안락함: 집은 개인적인 공간이므로, 자신이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자나 책상과 같은 사무용 가구를 자신의 선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건강 및 웰빙: 집에서 일하면 식사 준비나 운동과 같은 개인적인 건강 관리를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는 이러한 활동을 위한 시간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6. 기술의 발전: 클라우드 기반 도구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발전으로 집에서도 팀원들과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집에서 일하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집중력 유지, 업무와 개인 생활의 경계 설정, 사회적 고립감 등의 도전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위에서 언급한 이유들로 인해 집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집에서 일하는 것이 더 편하다고 느끼는 이유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1. 출퇴근 시간 절약: 집에서 일하면 출퇴근에 소요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많은 자유 시간과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2. 유연한 근무 환경: 집에서는 자신에게 가장 편안하고 생산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작업 공간을 구성하고, 선호하는 조명이나 온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자율성과 집중력 향상: 사무실의 잡음, 동료와의 대화, 회의 등의 방해 요소가 줄어들어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일할 수 있어 자율성이 높아집니다.
  4. 가정생활과의 조화: 집에서 일하면서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육아나 가사 등 개인적인 일과 업무를 더 유연하게 병행할 수 있습니다.
  5. 비용 절감: 출퇴근 비용, 식비 등을 아낄 수 있고, 회사에서 제공하는 자원 대신 이미 가지고 있는 개인 물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감소: 직장에서의 人間關係, 업무 환경에 대한 스트레스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익숙하고 편안한 공간인 집에서 일하는 것이 정신적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재택근무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업무 특성, 개인의 성향과 역량, 가정 환경 등에 따라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선호도와 상황을 고려하여 최적의 근무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저자는 SNS를 브런치와 트위터로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2. 브런치에서는 기존의 콘셉트를 유지하되, 기술 블로그 형식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3. 기술 블로그를 하려는 이유는 저자의 경험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오랜 기간 교육 활동을 해왔고, 한국의 코딩 교육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4. 현재 한국의 코딩 교육은 학교가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학원이나 온라인 교육도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해외에서 성공한 교육자들의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점과 한계에 대해서도 언급하였습니다. 저자는 현재의 상황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6.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과 성공이 인간을 변화시키는 현상, 그리고 불평등한 현실에 대한 고민도 드러냈습니다.
  7. 미래 세대인 코딩 영재들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하면서도, 잘못된 방향의 교육에 대한 경계심도 나타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