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누산기 구조를 이용한 명령어 형식
#### 문제
다음 명령어 중 누산기 구조를 이용한 명령어 형식은?
- ADD X
- ADD
- STORE R1, X
- ADD R1, R2
#### 정답: 1번 (ADD X)
#### 해설
**누산기 구조**는 연산을 수행할 때 하나의 피연산자가 항상 누산기에 저장된 값을 사용하며, 결과도 누산기에 저장됩니다. `ADD X` 명령어는 메모리 주소 `X`에 있는 값을 **누산기에 더하여 결과를 누산기에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 2번 `ADD`: 피연산자가 명확히 정의되지 않기 때문에 누산기 구조를 사용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 3번 `STORE R1, X`: 레지스터 `R1`의 값을 메모리 주소 `X`에 저장하는 명령으로, 누산기 구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 4번 `ADD R1, R2`: 두 레지스터 간의 연산이므로 누산기를 이용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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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마이크로 연산에 관한 설명
#### 문제
다음은 마이크로 연산의 일부입니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YT1 : `R0 <- R0 V R1`
- Y(bar)T1 : `R0 <- R1(bar) + 1`
조건별 설명:
- `Y=0, T1=0`: R0와 R1의 OR 연산 후 R0에 적재
- `Y=1, T1=0`: R1에 1을 덜한 후 결과를 R0에 적재
- `Y=0, T1=1`: R1에 2의 보수를 계산 후 R0에 적재
- `Y=0, T1=1`: R1에 1을 더한 후 결과를 R0에 적재
#### 정답: 3번
#### 해설
**Y(bar)T1**은 `Y`가 0일 때 작동하고, `R1(bar) + 1`은 **R1의 2의 보수를 계산**하여 결과를 `R0`에 적재하는 연산입니다. 3번 설명이 이를 정확히 표현하고 있습니다.
- 1번과 2번, 4번의 설명은 마이크로 연산의 결과와 일치하지 않으므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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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마이크로연산의 특성
#### 문제
다음 중 마이크로연산의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 한 클럭 주기 동안 수행된다.
- 일련의 비트에 대해 병렬로 수행된다.
-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대상으로 수행된다.
- 마이크로 연산은 여러 개의 마이크로 명령어로 수행된다.
#### 정답: 4번
#### 해설
마이크로 연산은 **하나의 클럭 주기 동안 단일 마이크로 명령어로 수행**되므로, 여러 개의 명령어로 수행된다는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 1, 2, 3번은 마이크로 연산의 특성을 올바르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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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제어기억장치의 비트 구성
#### 문제
다음과 같은 연산을 수행할 때 제어 기억장치의 28개의 비트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연산: `R5 <- R6 + R3` (조건: `C=0`일 때 `CAR <- 62`, 그렇지 않으면 `CAR <- CAR + 1`)
#### 정답: 3번 (18~20번 비트는 캐리의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 해설
조건부 분기 연산에서 **18~20번 비트는 캐리 상태에 따라 제어 로직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비트들은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음 명령어의 주소를 선택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1, 2, 4번의 설명은 이 연산과 관련된 비트 구성을 잘못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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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컴퓨터 명령어 구성 요소
#### 문제
다음 중 컴퓨터 명령어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필드가 아닌 것은?
- 기억장치주소 혹은 처리장치 레지스터를 선택하기 위한 주소 필드
- 주소 필드에 대한 해석 방법을 지정하는 방식 필드
- 수행할 연산을 나타내는 연산코드 필드
- 인터럽트 요청을 위한 제어 필드
#### 정답: 4번
#### 해설
컴퓨터 명령어의 기본 구성 필드는 **연산코드(OP code) 필드**, **주소 필드**, **방식 필드**입니다. 이 필드들은 연산의 종류, 데이터의 위치, 주소의 해석 방법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인터럽트 요청을 위한 제어 필드**는 명령어의 기본 필드가 아니며, 인터럽트는 보통 시스템 레벨에서 별도의 제어 신호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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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스택의 최상단을 메모리로 이동하는 명령어
#### 문제
`M[X] <- TOS`의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 명령어는?
- POP X
- PUSH X
- STORE X
- LOAD X
#### 정답: 1번 (POP X)
#### 해설
**`POP X`** 명령어는 **스택의 최상단 값(TOS)을 메모리 위치 X에 저장**하고 스택 포인터를 감소시키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 2번 `PUSH X`는 값을 스택에 추가하는 명령입니다.
- 3번 `STORE X`와 4번 `LOAD X`는 메모리에 값을 저장하거나 로드하는 일반적인 명령어로, 스택의 최상단 값을 다루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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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컴퓨터 명령어의 구조 설명
#### 문제
다음 명령어의 구조를 설명하는 것으로 적절한 것은?
- 명령어: `AND R1, R2, R3`
#### 정답: 4번 (다중 레지스터를 이용하는 컴퓨터 명령어)
#### 해설
`AND R1, R2, R3`는 세 개의 레지스터(R1, R2, R3)를 사용하여 논리 연산을 수행하므로 **다중 레지스터 구조**를 이용한 명령어로 분류됩니다.
- 1번의 2-주소 명령어는 두 개의 주소 필드를 가진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 2번 데이터 전송 명령어는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명령을 뜻합니다.
- 3번 누산기 구조는 누산기를 사용하는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
### 8. 프로그램의 명령어 형식과 관련된 컴퓨터 구조
#### 문제
다음과 같은 연산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 형식은?
- `LOAD A; AC <- M[A]`
- `ADD B; AC <- AC + M[B]`
- `STORE X`
- `LOAD C; AC <- M[C]`
- `MUL X; AC <- AC * M[X]`
- `STORE X`
#### 정답: 3번 (1-주소 명령어)
#### 해설
이 프로그램은 **1-주소 명령어 형식**을 사용합니다. 각 명령어에는 **하나의 주소 필드(A, B, C, X)**가 있으며, 연산은 모두 누산기(AC)를 통해 수행됩니다.
- 1-주소 명령어는 누산기 구조에서 주로 사용되며, 하나의 주소 필드로 연산을 수행합니다.
- 2-주소, 3-주소, 0-주소 명령어 형식은 각각 여러 주소 필드를 사용하거나 주소 필드가 없는 스택 기반 명령어 형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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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제어 기억장치의 비트 구성 설명
#### 문제
다음 연산의 제어 기억장치 26개 비트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연산: `R5 <- R6 + R3; if (C=0) then (CAR <- 62) else (CAR <- CAR + 1)`
#### 정답: 1번 (`1번~16번 비트는 조건문 if(C=0)를 수행한다`)
#### 해설
1~16번 비트는 연산을 위한 **제어 신호에 사용되며, 조건문 수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2번, 3번, 4번은 이 연산에 맞는 비트 구성을 설명합니다.
---
### 10. 스택 포인터 (SP)에 관한 설명
#### 문제
다음 중 스택 포인터(SP)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비트 수는 기억장치의 용량에 따라 결정된다.
-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가 들어있는 주소를 갖고 있다.
- PC(Program Counter)와 동일한 비트 수를 갖는다.
- 스택 공간의 최상위 주소를 갖고 있다.
#### 정답: 2번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가 들어있는 주소를 갖고 있다)
#### 해설
**SP**는 **스택의 최상위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입니다. 다음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기능은 프로그램 카운터(PC)의 역할입니다.
- SP는 프로그램 카운터(PC)와 같은 비트 수를 가지며, 시스템의 주소 공간에 따라 비트 수가 결정됩니다.
---
### 11. 명령어 사이클의 특정 단계
#### 문제
다음과 같은 일련의 마이크로 연산은 명령어 사이클 중 어느 사이클에 해당하는가?
- `T0: MAR <- PC`
- `T1: MBR <- M[MAR], PC <- PC + 1`
- `T2: IR <- MBR`
#### 정답: 1번 (인출 사이클)
#### 해설
이 일련의 마이크로 연산은 **명령어 인출 사이클(Fetch Cycle)**에 해당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카운터(PC)에 저장된 주소를 사용해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오고, 그 명령어를 명령어 레지스터(IR)에 저장합니다.
- **실행 사이클**은 명령어를 실제로 실행하는 단계입니다.
- **간접 사이클**은 메모리의 간접 주소를 통해 피연산자를 가져오는 단계입니다.
- **인터럽트 사이클**은 CPU가 현재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단계입니다.
---
### 12. 명령어의 OP 코드가 저장되는 레지스터
#### 문제
다음 중 명령어의 OP 코드(OP code)가 저장되는 레지스터는?
- flag register
- index register
- address register
- instruction register
#### 정답: 4번 (instruction register)
#### 해설
**Instruction Register (IR)**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OP 코드(OP code)는 IR에 저장된 명령어의 일부분으로, CPU가 수행해야 할 연산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 **flag register**는 연산 결과에 따른 상태 플래그를 저장합니다.
- **index register**는 주소 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입니다.
- **address register**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지만, OP 코드를 저장하지는 않습니다.
---
### 13. 지역성을 충분히 이용하는 기억장치
#### 문제
다음 중 기억장치 접근의 지역성을 충분히 이용하는 기억장치 두 개는?
- A: 저장된 데이터의 내용으로 검색하는 기억장치
- B: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를 포함하는 기억장치
- C: 주기억장치보다 속도가 빠른 기억장치
- D: 여러 개의 단어를 읽어내는 기억장치
#### 정답: 2번 (B, C)
#### 해설
- 선택지 **B**는 **가상 메모리**를 의미하며,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간의 **공간적 지역성**을 이용해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유지합니다.
- 선택지 **C**는 **캐시 메모리**를 의미하며, **시간적 지역성**을 이용해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 **A**는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AM)에 대한 설명이고, **D**는 메모리의 대역폭과 관련이 있어 지역성 이용과는 관련이 적습니다.
---
### 14. 버스 중재 방식
#### 문제
다음 중 버스의 중재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으로 외부의 하드웨어 회로를 이용하는 방식은?
- 데이지 체인 방식
- 핸드쉐이킹 방식
- 입출력 제어 방식
- 프로그램 제어 방식
#### 정답: 1번 (데이지 체인 방식)
#### 해설
**데이지 체인 방식**은 **하드웨어 회로**를 이용하여 각 장치에 버스 사용권을 순차적으로 부여합니다. 각 장치는 체인 형태로 연결되어 있으며, 연결된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가 결정됩니다.
- 핸드쉐이킹 방식은 데이터 전송 시 동기화를 위해 사용되고, 입출력 제어나 프로그램 제어 방식은 소프트웨어 제어에 의존합니다.
---
### 15. 시프트 마이크로 연산의 설명
#### 문제
다음 중 시프트 마이크로 연산에 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 레지스터 내의 데이터를 시프트시키는 연산이다.
- 데이터의 측면 이동에 사용된다.
- 연산의 종류로는 왼쪽 시프트와 오른쪽 시프트가 있다.
- 왼쪽과 오른쪽 시프트에 있어서 입력 비트는 1로 가정한다.
#### 정답: 4번
#### 해설
시프트 연산에서 **입력 비트는 일반적으로 0으로 가정**됩니다. 따라서 "입력 비트는 1로 가정한다"는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 나머지 설명은 시프트 연산의 올바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 16. 선택 신호에 대한 설명
#### 문제
다음 중 처리장치에서 선택 신호를 설명하는 것으로 잘못된 것은?
- 처리장치에서 수행되는 마이크로 연산을 선택하는 신호
- 처리장치의 각 구성 요소를 제어
- 특정 마이크로 연산을 선택하는 선택 신호
- 처리장치를 구동하는 클럭 신호
#### 정답: 4번
#### 해설
**클럭 신호**는 시스템의 동작 속도를 결정하고 동기화를 담당하는 신호이지만, 특정 마이크로 연산이나 구성 요소를 선택하지는 않습니다. 선택 신호는 특정 연산이나 구성 요소를 지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 17.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기의 MUX 선택 신호
#### 문제
다음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기에서 MUX 2의 선택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mux2`
- `0 <- 0`
- `1 <- 1`
- `2 <- C`
- `3 <- C(bar)`
- `4 <- Z`
- `5 <- Z(bar)`
- `6 <- S`
- `7 <- V`
#### 정답: 1번 (상태 비트의 값에 따라 CAR를 구동)
#### 해설
MUX 2는 **상태 비트(C, Z, S, V 등)에 따라** CAR(Conditional Address Register)을 구동하여 다음 마이크로명령의 주소를 결정합니다. 상태 비트를 활용해 조건을 평가하고, 이에 따라 제어 흐름을 변경하는 데 사용됩니다.
- 2번의 내부 주소와 외부 주소 선택, 3번의 ALU 마이크로 연산, 4번의 레지스터 선택은 MUX 2의 기능과 관련이 없습니다.
---
### 18. 컴퓨터 명령어 구성 필드
#### 문제
다음 중 컴퓨터 명령어를 구성하는 주소 필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기억장치 주소 혹은 처리장치 레지스터를 선택하기 위한 필드이다.
- 명령어의 해석 방법을 지정하는 필드이다.
- 중앙처리장치에서 수행할 연산을 지정하는 필드이다.
- 인터럽트 요청을 위한 제어 필드이다.
#### 정답: 1번
#### 해설
컴퓨터 명령어의 **주소 필드**는 **기억장치의 주소나 레지스터를 선택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필드는 명령어가 데이터나 레지스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2번은 명령어 해석 방법을 지정하는 방식 필드의 역할이고, 3번은 연산 코드(OP code) 필드의 역할입니다. 4번 인터럽트 제어는 명령어 구성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 19. 컴퓨터 명령어와 내부 구조의 연결
#### 문제
다음 중 컴퓨터 명령어와 내부 구조의 적절한 연결은?
- 0-주소 명령: 스택을 이용한 구조
- 1-주소 명령: 다중 레지스터를 이용한 구조
- 2-주소 명령: 프로그램 카운터를 이용한 구조
- 3-주소 명령: 단일 누산기를 이용한 구조
#### 정답: 1번 (0-주소 명령: 스택을 이용한 구조)
#### 해설
**0-주소 명령어**는 **스택 기반 구조**에서 사용됩니다. 스택은 명령어의 주소 필드를 사용하지 않고, 스택의 최상위 두 요소를 대상으로 연산을 수행하며, 결과는 다시 스택에 저장됩니다.
- 1-주소 명령어는 주로 누산기 구조에서 사용되고, 2-주소 명령어는 다중 레지스터 구조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3-주소 명령어는 주로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
### 20. 제어 단어의 필드 설명
#### 문제
다음은 제어 단어의 각 필드를 나타냅니다. 이 중 올바른 설명은?
- `A - 1,2,3`
- `B - 4,5,6`
- `D - 7,8,9`
- `F - 10,11,12,13`
- `H - 14,15,16`
#### 정답: 1번 (A가 3비트이므로 외부 입력까지 고려한다면 레지스터 세트에는 최대 7개의 레지스터가 포함될 수 있다)
#### 해설
**A 필드**가 3비트인 경우, 2^3 - 1 = 7개의 레지스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필드는 외부 입력을 고려하여 최대 7개의 레지스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2번, 3번, 4번은 각 비트 필드의 기능에 대한 부정확한 설명입니다.
---
### 21. 데이터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 문제
다음 중 CPU의 특수 레지스터 중에서 데이터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 IR (Instruction Register)
- SP (Stack Pointer)
- PC (Program Counter)
- AC (Accumulator)
#### 정답: 4번 (AC)
#### 해설
**AC (Accumulator)**는 CPU의 연산 결과나 중간 결과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데이터를 기억하는 역할**을 합니다.
- IR은 현재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고, SP는 스택의 최상위 주소를 가리킵니다. PC는 다음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역할을 합니다.
---
### 22. 명령어 수행 사이클
#### 문제
다음 중 명령어 수행 사이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인출 사이클
- 저장 사이클
- 인터럽트 사이클
- 실행 사이클
#### 정답: 2번 (저장 사이클)
#### 해설
**명령어 수행 사이클**에는 일반적으로 인출(Fetch), 실행(Execute), 인터럽트(Interrupt) 등의 사이클이 포함됩니다. **저장 사이클**은 별도의 명령어 수행 사이클이 아닙니다.
- 인출 사이클은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 단계이며, 실행 사이클은 명령어를 수행하는 단계, 인터럽트 사이클은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단계입니다.
---
### 23. 캐시 기억장치의 사상 방식
#### 문제
다음 중 캐시 기억장치의 사상 방식이 아닌 것은?
- 직접 사상
- 연관 사상
- 집합-연관 사상
- 직접-분리 사상
#### 정답: 4번 (직접-분리 사상)
#### 해설
캐시 메모리의 **사상 방식**에는 **직접 사상, 연관 사상, 집합-연관 사상**이 있습니다. **직접-분리 사상**이라는 방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 24. 주소 변환 시간을 단축하는 기억장치
#### 문제
주소 변환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주소 변환표(address translation table)**를 사용하는 기억장치는?
- A. 저장된 데이터의 내용을 이용해 검색하는 기억장치
- B. 프로그램의 주소 공간보다 주기억장치의 크기가 작아 보조기억장치까지 포함하는 기억장치
- C. 주기억장치보다 속도가 빠른 기억장치
- D. 여러 단어를 한 번에 읽어낼 수 있는 기억장치
#### 정답: 2번 (B)
#### 해설
**가상 메모리**를 사용한 기억장치는 **주소 변환표**를 통해 가상 주소를 물리적 주소로 변환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실제 메모리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더 큰 주소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는 **연관 기억장치(CAM)**, **C**는 **캐시 메모리**, **D**는 **버스트 모드 메모리**를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
### 25. DMA 제어기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
#### 문제
다음 중 **DMA 제어기**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주소 레지스터
- 단어 계수 레지스터
- 누산기 (Accumulator)
- 제어 회로
#### 정답: 3번 (누산기)
#### 해설
**DMA 제어기**는 주소 레지스터, 단어 계수 레지스터, 제어 회로 등을 사용하여 CPU 개입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수행합니다. **누산기(Accumulator)**는 CPU의 연산에 사용되는 레지스터로, DMA 제어기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
### 26. 병렬 알고리즘을 하드웨어로 구현하는 처리기 구조
#### 문제
병렬 알고리즘을 직접 하드웨어로 구현하는 새로운 처리기 구조는?
- 데이터 흐름 컴퓨터
- VLSI 처리기
- 배열 처리기
- 다중 처리기
#### 정답: 2번 (VLSI 처리기)
#### 해설
**VLSI (Very Large Scale Integration) 처리기**는 트랜지스터를 집적하여 병렬 알고리즘을 직접 하드웨어로 구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 데이터 흐름 컴퓨터는 프로그램의 데이터 흐름에 따라 작동하고, 배열 처리기는 특정 계산에 병렬 처리를 수행하는 구조입니다. 다중 처리기는 여러 CPU를 사용하는 방식이나, 병렬 알고리즘을 직접 하드웨어로 구현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
### 27. 내부 버스의 설명
#### 문제
다음 중 **내부 버스**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기억장치와 CPU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선로의 집합이다.
- CPU 내부에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통로이다.
- 멀티플렉서와 인코더를 이용하여 구성할 수 있다.
- 입출력 장치들을 내부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통로이다.
#### 정답: 2번 (CPU 내부에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통로)
#### 해설
**내부 버스**는 **CPU 내부의 정보 전달 통로**로, CPU 내의 다양한 구성 요소(예: 레지스터, ALU, 제어 장치) 간에 데이터와 명령어를 교환할 때 사용됩니다.
- 1번은 시스템 버스에 대한 설명이며, 4번은 입출력 장치 간 연결을 의미하는 입출력 버스에 관한 설명입니다.
---
### 28. 컴퓨터 내부 장치와 입출력 장치의 차이점이 아닌 것
#### 문제
다음 중 컴퓨터 내부 장치와 입출력 장치의 차이점이 아닌 것은?
- 데이터 전송 속도의 차이
- 데이터 처리 단위의 차이
- 에러율의 차이
- 데이터 신호 종류의 차이
#### 정답: 4번 (데이터 신호 종류의 차이)
#### 해설
컴퓨터 내부 장치와 입출력 장치는 모두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신호 종류의 차이는 두 장치 간의 차이점이 아닙니다.
- 1번 데이터 전송 속도, 2번 데이터 처리 단위, 3번 에러율 등은 컴퓨터 내부 장치와 입출력 장치 간의 실제 차이점입니다.
---
### 29. 버스 사용 중재 방식이 아닌 것
#### 문제
다음 중 **버스 사용을 중재하는 방식**이 아닌 것은?
- 중앙 집중식 병렬 중재 방법
- 우선순위 인코더 방법
- 폴링 중재 방법
- 데이지 체인 방법
#### 정답: 2번 (우선순위 인코더 방법)
#### 해설
**우선순위 인코더**는 여러 입력 중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의 신호를 선택하는 회로이지만, 버스 중재 방식은 아닙니다.
- 중앙 집중식 병렬 중재, 폴링, 데이지 체인은 버스 중재 방식을 위한 방법들입니다.
---
### 30. 프로그램 내장 방식의 설명
#### 문제
다음 중 **프로그램 내장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컴퓨터 내부에 숫자 형태로 프로그램을 고정시켜 사용
- 프로그램의 명령어가 필요할 때마다 입력장치로부터 읽어들임
- 프로그램을 CPU에 기억시킴
- 2진 코드 형태로 프로그램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 저장함
#### 정답: 4번
#### 해설
**프로그램 내장 방식**은 **프로그램 명령어를 2진 코드 형태로 주기억장치에 저장**하여 필요할 때 CPU가 이를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는 명령어와 데이터를 메모리에 동시에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 1번과 2번은 프로그램 내장 방식이 아니라 다른 방식에 해당하고, 3번은 CPU가 아닌 주기억장치에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것이 정확한 설명입니다.
### 31. 처리장치 선택 신호의 설명 오류
#### 문제
다음 중 **처리장치에 있는 각 구성 요소의 선택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처리장치에서 수행되는 마이크로연산을 선택하는 신호
- 처리장치의 각 구성 요소를 제어
- 특정 마이크로연산을 선택하는 선택 신호
- 처리장치를 구동하는 클럭 신호
#### 정답: 4번 (처리장치를 구동하는 클럭 신호)
#### 해설
**클럭 신호**는 시스템의 타이밍을 맞추고 처리장치를 동기화하는 데 사용되지만, 특정 마이크로연산이나 구성 요소를 선택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선택 신호는 특정 구성 요소나 마이크로연산을 제어하거나 선택하는 데 사용됩니다.
---
### 32. 명령어의 OP 코드가 저장되는 레지스터
#### 문제
다음 중 **명령어의 OP 코드(OP code)**가 저장되는 레지스터는?
- PC (Program Counter)
- AC (Accumulator)
- IR (Instruction Register)
- SP (Stack Pointer)
#### 정답: 3번 (IR)
#### 해설
**IR (Instruction Register)**는 CPU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OP 코드**와 피연산자 필드가 포함됩니다. OP 코드는 IR에 저장되어 CPU가 수행할 연산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PC**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고, **AC**는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SP**는 스택의 최상위 주소를 가리킵니다.
---
### 33. 프로그램 카운터(PC)에 대한 설명 오류
#### 문제
다음 중 프로그램 카운터(PC)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가 들어있는 주소를 갖고 있다.
- 비트 수는 기억장치의 용량에 따라 결정된다.
- 현재의 데이터를 인출한 후에는 자동적으로 1 증가한다.
- 비트 수는 명령어의 연산 코드의 비트 수와 같다.
#### 정답: 4번
#### 해설
**PC의 비트 수는 명령어의 연산 코드(OP 코드) 비트 수와 다르며, 시스템의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맞추어 결정**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되었습니다.
- 나머지 설명은 PC의 올바른 기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 34.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AM)의 다른 명칭
#### 문제
다음 중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AM: Content Addressable Memory)**라고도 불리는 기억장치는?
- 연관 기억장치
- 복수 모듈 기억장치
- 가상 기억장치
- 캐시 기억장치
#### 정답: 1번 (연관 기억장치)
#### 해설
**연관 기억장치(Associative Memory)**는 **내용 기반으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라고도 불립니다. 데이터의 내용을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는 특수한 기억장치입니다.
- 복수 모듈 기억장치는 메모리 모듈을 병렬로 배치해 성능을 높이는 방식이고, 가상 기억장치는 물리적 메모리보다 큰 주소 공간을 제공합니다. 캐시 기억장치는 CPU와 주기억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한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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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주기억장치와 CPU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는 기억장치
#### 문제
다음 중 **주기억장치와 CPU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는** 기억장치는?
- 연관 기억장치
- 단일 모듈 기억장치
- 캐시 기억장치
- 복수 모듈 기억장치
#### 정답: 3번 (캐시 기억장치)
#### 해설
**캐시 기억장치(Cache Memory)**는 **CPU와 주기억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억장치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저장합니다.
- 연관 기억장치는 내용 기반 검색이 가능하고, 단일 모듈 기억장치는 하나의 메모리 모듈을 사용하는 기억장치, 복수 모듈 기억장치는 병렬로 처리 성능을 높이는 목적의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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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기억장치 인터리빙의 목적
#### 문제
다음 중 **기억장치 인터리빙(memory interleaving)**의 사용 목적은?
- 메모리 액세스 효율 증대
- 기억 용량의 증대
- 입출력 장치의 증설
- 전력 소모 감소
#### 정답: 1번 (메모리 액세스 효율 증대)
#### 해설
**기억장치 인터리빙**은 여러 메모리 모듈에 데이터를 분산시켜 **메모리 액세스 시간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동시에 여러 모듈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어 속도가 향상됩니다.
- 기억 용량을 늘리는 것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며, 전력 소모와 입출력 장치 증설과도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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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가상 기억장치의 주소 매핑
#### 문제
**가상 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자료의 페이지를 옮길 때 **주소를 조정**해 주어야 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spooling
- blocking
- mapping
- buffering
#### 정답: 3번 (mapping)
#### 해설
가상 기억장치에서 페이지가 주기억장치로 옮겨질 때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하는 과정**을 **매핑(mapping)**이라고 합니다. 매핑은 메모리 관리 유닛(MMU)에 의해 수행되며, 이를 통해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하여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 **spooling**은 주로 입출력 장치에서 사용하는 일괄 처리 방식이며, **blocking**은 데이터 전송 시 여러 데이터를 한 블록으로 묶는 방식, **buffering**은 임시 저장 장치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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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입출력 시스템에서 사용되지 않는 제어 방식
#### 문제
다음 중 **입출력 시스템의 제어 방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DMA 제어
- 채널에 의한 제어
- 스트로브 제어
- 중앙처리장치 제어
#### 정답: 3번 (스트로브 제어)
#### 해설
**스트로브 제어**는 **데이터 전송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 사용하는 신호 방식**이지, 입출력 제어 방식은 아닙니다. 입출력 제어 방식에는 CPU 제어, DMA 제어, 채널 제어 등이 포함됩니다.
- **DMA 제어**는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장치가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는 방식, **채널 제어**는 전용 채널을 통해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는 방식, **중앙처리장치 제어**는 CPU가 직접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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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병렬처리기의 상호연결망 구조
#### 문제
다음 중 **병렬처리기 구조를 상호연결망**에 따라 분류한 것은?
- SISD, SIMD, MISD, MIMD
- 다중장치 처리기, 파이프라인 처리기
- 버스, 크로스바, 트리, 입방체
- 공유 기억장치 시스템, 메시지 전달 시스템
#### 정답: 3번 (버스, 크로스바, 트리, 입방체)
#### 해설
**병렬처리기의 상호연결망 구조**는 **버스, 크로스바, 트리, 입방체**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 구조를 사용해 프로세서 간 또는 프로세서와 메모리 간의 연결 방식을 나타냅니다.
- **SISD, SIMD, MISD, MIMD**는 컴퓨터의 처리 방식에 따른 분류입니다.
- **다중장치 처리기, 파이프라인 처리기**는 병렬처리기의 처리 방식에 따른 분류입니다.
- **공유 기억장치 시스템, 메시지 전달 시스템**은 병렬 처리 시스템의 메모리 구조에 따른 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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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컴퓨터 명령어의 대표적인 필드가 아닌 것
#### 문제
다음 중 컴퓨터 명령어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필드가 아닌 것은?
- 기억장치 주소 또는 레지스터 선택을 위한 주소 필드
- 주소 필드에 대한 해석 방법을 지정하는 방식 필드
- 수행할 연산을 나타내는 연산코드(OP code) 필드
- 인터럽트 요청을 위한 제어 필드
#### 정답: 4번 (인터럽트 요청을 위한 제어 필드)
#### 해설
**인터럽트 요청을 위한 제어 필드**는 컴퓨터 명령어의 기본 구성 필드가 아닙니다. 인터럽트는 명령어와는 별도로 시스템 제어에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 컴퓨터 명령어는 **주소 필드, 방식 필드, 연산코드(OP code) 필드**로 구성되어, 이 필드를 통해 메모리 주소나 레지스터를 선택하고, 수행할 연산의 종류를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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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기의 MUX1 선택 신호에 대한 설명 오류
#### 문제
다음 중 **MUX1**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내부 주소와 외부 주소 중의 하나를 선택하는 장치이다.
- MUX1의 선택 신호로는 1비트가 필요하다.
- 선택 신호로서 (0)₂는 내부 주소를, (1)₂는 외부 주소를 선택한다.
- MUX1의 출력은 디코더와 연결된다.
#### 정답: 4번 (MUX1의 출력은 디코더와 연결된다)
#### 해설
MUX1의 출력은 일반적으로 **디코더가 아닌 마이크로명령 레지스터 또는 다른 내부 경로**에 연결되어 선택된 주소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디코더는 다중 선택 신호를 제어 신호로 변환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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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명령어의 OP 코드가 저장되는 레지스터
#### 문제
다음 중 **명령어의 OP 코드(OP code)**가 저장되는 레지스터는?
- PC (Program Counter)
- AC (Accumulator)
- IR (Instruction Register)
- SP (Stack Pointer)
#### 정답: 3번 (IR)
#### 해설
**Instruction Register (IR)**는 CPU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하며, **OP 코드와 피연산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PC**는 다음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고, **AC**는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SP**는 스택의 최상위 주소를 가리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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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명령어 사이클 중 인출 사이클
#### 문제
다음과 같은 일련의 마이크로 연산은 명령어 사이클 중 어느 사이클인가?
- `T0: MAR <- PC`
- `T1: MBR <- M[MAR], PC <- PC + 1`
- `T2: IR <- MBR`
#### 정답: 1번 (인출 사이클)
#### 해설
이 일련의 마이크로 연산은 **인출 사이클(Fetch Cycle)**을 나타냅니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카운터(PC)에 저장된 주소를 사용해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오고, 명령어 레지스터(IR)에 저장**합니다.
- 실행 사이클은 명령어를 실제로 실행하는 단계이며, 간접 사이클은 간접 주소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오는 단계, 인터럽트 사이클은 인터럽트 발생 시 처리하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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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 버스 중재에 사용되는 우선순위 방법
#### 문제
다음 중 **버스 중재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으로 외부의 하드웨어 회로를 이용하는 방식은?
- 데이지 체인 방식
- 핸드쉐이킹 방식
- 입출력 제어 방식
- 프로그램 제어 방식
#### 정답: 1번 (데이지 체인 방식)
#### 해설
**데이지 체인 방식**은 **하드웨어 회로를 사용해 여러 장치들이 순차적으로 연결되어, 연결된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 핸드쉐이킹 방식은 데이터 전송 시 동기화를 위해 사용되고, 입출력 제어 방식과 프로그램 제어 방식은 소프트웨어적 제어에 의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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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가 아닌 것
#### 문제
다음 중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지 않는 하드웨어는?
- 데이터 버퍼
- 장치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플래그
- 장치번호 디코더
- 멀티플렉서
#### 정답: 4번 (멀티플렉서)
#### 해설
**멀티플렉서**는 여러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으로 전달하는 장치로, 주로 신호 처리에 사용됩니다. 입출력 장치 인터페이스의 필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 데이터 버퍼는 입출력 장치와 CPU 간 데이터를 임시 저장하고, 플래그는 장치의 상태를 표시하며, 장치번호 디코더는 여러 장치 중 특정 장치를 선택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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