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에서 차단관리 - 콘텐츠 - 광고 심사 센터에서 보류중인 광고 400여개를 모두 검토 했다. 대출 광고와 야릇한 광고가 그 대상이었다. 인터넷이 점점 느려지고 한 번에 3~7개 정도만 보다보니 나중에는 사이트 주소만 가지고 차단을 했다. 야릇한 광고는 만화 업체고 대출 광고는 아쉽게도 우리나라 1등 은행의 상품이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경우 타게팅이 꽤 정확해서 많은 광고주들이 이용할 것 같다.

애드센스 계정 생성한테 10년이 된 것 같다. 3D 광고를 전공한다며 대학원 지원해서 합격했었는데 광고에 늘 관심이 많긴 했지만 딱히 신경쓰지는 않았다. 왜냐면 애플의 광고가 정말 궁극의 광고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사실 애플 광고는 내 느낌상 세금 많이 내기 싫어서 지출하는 정도의 수준으로 보여진다. 왜냐면 굳이 광고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1년 마다 주기적인 WWDC가 있기 때문에 신제품 발표를 하면 여러 개인 미디어나 뉴스 매체에서 알아서 광고를 해 준다.

애플 사이트를 통해 직접 판매를 하기 때문에(다소 비싸긴 해도 늘 이용하게 되는...) 홈페이지 관리만 잘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잘 모르는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은 광고를 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쓸대없는 지출이 꽤 많은데 나는 아이디어는 있지만 그것을 혼자 만들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가만히 있었다.

그러던 중에 광고를 클릭하면 돈을 벌게 해 주는 솔루션이 하나씩 나오기 시작했다. 뭐, 내가 생각한 것이랑 비슷하기는 한데 사실 그것과는 다르고 훨씬 더 획기적이다. 아마 내 아이디어를 적용하면 쿠팡, 11번가, G 마켓을 포함한 모든 온라인 쇼핑몰과의 치킨 게임에서 순식간에 이길 수도 있다.

이 방법은 시도할 수 있는 회사가 몇 없다. 왜냐면 회사 자체가 비용을 높히기 때문이다.

중간 단계를 거치면서 얻는 이득은 국가의 경우 세금 처리의 투명성, 소비자의 경우 반품 및 A/S 편의, 판매자의 경우 통계, 쇼핑몰 구축 비용 배송 및 고객 응대, 반품, A/S 등 이다. 

https://www.kantukan.co.kr/

 

역시 칸투칸

직제조 패션 유통 브랜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만 만들다, 콘텐츠 이커머스 기업.

www.kantukan.co.kr

내가 정말 좋아하는 브랜드인 칸투칸의 경우 모든 제작비를 공개한다. 그러나 이런 회사의 제품보다 회사가 힘들거나 망해서 나오는 제품이 더 싸다. 신발, 의류의 경우 품질이 상향 평준화 되어 있고, 사실 첫 제품에 하자가 없는 경우 향 후 A/S 할 일이 거의 없다.

텀블벅이나 카카오 메이커스 idus 의 경우 판매자가 직접 판매를 하는 경우인데 사실 싸다는 느낌은 없다. 대량 생산이 가져다 줄 수 있는 가격 메리트는 없지만 정말 멋진 제품은 많다. 

 

쇼핑몰을 만드는데 타겟층은 같은 제품인데 싼 제품만 찾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자. 그 사람들을 모아 놓고 함께 구매하는 것이 바로 공동 구매의 형태이다. 그러나 중고나라의 경우에도 공동구매를 BM으로 만들었다. 왜냐면 중고나라 유입되는 타겟이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고, 공구에서 중요한 것은 신뢰도 이기 때문이다. 공구 사기가 참 많았는데 그것을 회사가 직접 하면 된다는 것이다.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는 공급자와 직접 구매자와 만나게 하는 플랫폼이었는데,  사실 시간이 지나면서 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왜냐면 컴퓨터를 할 줄 모르는 분들을 위한 아이디어 였는데 시간이 지날 수록 그런 사람이 점점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시장이 있긴 하다. 본인 얼굴과 신분증 사진 한 장 찍고, 팔 사진 한 장 찍고, 판매 수량/가격 적어서 확인 버튼 누르면 자동으로 사업자 등록이 되고, 통신 판매업 신고가 되며, 그 제품을 찾는 사람에게 노출이 되고 산 사람들이 나오며, 산 사람들의 주소가 자동으로 택배 업체로 전달이 되어 해당 제품을 배송하러 받으러 오는 시스템이다. 세금 처리도 모두 자동으로 되는 식.

 즉, 가게가 있는 판매자는 처음에만 자기 얼굴과 신분증을 찍고, 

그 다음 부터는 팔 상품 사진과 가격, 수량만 적으면 끝나는 것이다.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한 아이디어였는데 이 아이디어는 실현 불가능 한 것을 6년 전 즈음에 알았다. 스타트업에서 만난 하성이가 말해주었는데 우선, 세금 처리 관련 부분은 자동화가 가장 쉬운데 그렇게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으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 30만명이 넘고, 기업에서 가장 힘 있는 사람들인데 자동화가 될거냐는 말이었다. 그렇다 우리 주변에서 대체되는 인력들은 모두 힘 없는 사람들이다. 주문을 받거나 티켓 확인을 하거나 물건을 파는 사람들인 것이다.

 

이런 곳에서 아이디어가 막힌 이유로 사실 돌파구를 찾지는 못했다. 단지, 개인이 경제적 이득을 취하고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다보면 뭔가 또 다른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까하는 기대만 있다. 중간에 집에서 자동으로 먹을 거리가 생산되면 뭐, 다른데 기댈 필요도 없으니 괜찮다는 생각이었는데 알아보다 보니 식량난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곤충이었다. 집에서 소를 키울 수도 없고, 식물을 키운다고 해도 투입 비용대비 산출물이 얼마 되지 않는다. 어찌보면 설국열차의 바퀴벌레 양갱이 궁극의 솔루션인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었다. 이런 생각이 얽히고 설키니 완전한 개인은 존재하기 힘들고 어느 정도 규모의 사람들이 모여서 사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가장 걱정되는 것이 바로 치안이었다. 가족들과도 친하고 살갑게 지내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 생면부지의 사람들과 서로 평등하게 살아 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는 생각이다. 그렇게 생각을 확장하다보면 결국 지금의 사회가 되어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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