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el : WORDPRESS BOOK LINKEDIN PATENT Send Mail 동냥하기 hajunho.com

오래전 일기


꿀위키는 블라인드 메신저나 잡플래닛의 직원 이야기가 있게 해 준 장본인이다. 오리지널스에서 라스트 무버를 찬양하는 문화, 혹은 그들을 대변하는 문화로 바꾸었으나 꿀위키는 정말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 뒤로 텀블벅에 다시 나타났는데 사실, 이미 경쟁은 너무 많이 생겼고, 시기는 너무 늦어버렸다. 게다가 사람들이 한번 외압에 의해(추측이지만 외압 아니면 사실 내릴 이유가 없었다) 내려진 것에 다시 관심을 가지기란 쉽지 않다. 안철수가 강을 건너오고 다리를 불태워 버렸다고 했는데 다시 건너가는 것을 보며 돌아선 것도 비슷한 이유. 안철수 대통령 출마 권유를 위해 열심히 활동했었던 나도 부끄러웠었지.


꿀위키랑 비슷한 사람(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사람)이 만든 또 다른 프로젝트가 있는데 그것은 가솔린, 경유를 수입해 오는 프로젝트였다. 아마 그것도 외압에 의해 무산되었을거라 생각한다. 산유국은 아니나 정유국에서 기름값 장난 치는 것도 지겹다. 기름값에 큰 영향을 받고 1조 적자니 5조 흑자니 하고 있는데 일단은 가격이 주유소마다 너무 다르고 뭔가 속 시원하게 공개되는 자료도 없다. 왜 꼭 우리나라 정유사만 이용해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정유사 직원 연봉은 같은 연차 금융업 보다 많고, 근속은 공무원 수준에 업무 강도는 한수원 뺨 치지 않을까? 전체는 모르지만 몇몇 지인의 말로는. 물론, 그런 사람 키워서 외제차 타고 외국 제품 쓰게 해주는 것도 좋지만, 경쟁 구조 아래 서민들이 더 저렴하게 주유할 수 있는게 더 애국인 것 같다. 


쓰다보니 길어졌는데 자세한 자료는 필요없고, 해외 정유사 하나만 shell 정도? 만 들여오자. 어떻게 경쟁하나 보게.


꿀위키를 블로그 역사에 남기려다 글이 길어졌다.


믓튼, 이 글을 빌어 꿀위키를 기획하고 만들었던 사람에게 찬사를 보낸다. 블라인드나 잡플레닛처럼 계속해서 좋은 서비스가 나왔으면 한다. 객관적 사생활을 제외하고 이 세상 모든 것은 공개되지 않으면 90%는 비리라고 보면 되겠다.


꿀위키



# 꿀위키 ?

꿀위키는 2012 12월에 만들어진 IT 개발자들의 위키 입니다. 오픈 이후 '게임회사 뒷담화' 라는 주제로 이슈가 되었습니다그렇게 시간이 흘러 꿀위키는 '회사 뒷담화 위키'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이런 모습을 가졌던 위키 입니다. 지금은 폐쇄된 상태라 보여드릴게 없네요 ㅜㅜ

  1. 한겨례뒷담화' 웹사이트 '꿀위키' 아십니까
  2. 뉴스토마토 - 아온 '꿀위키'..실제 내용 확인 해보니
  3. 뉴스1 - 다시 돌아온 '꿀위키'…게임회사들 떨고 있나?

꿀위키 서비스 기간 중의 기사들 입니다.

그러나, 너무나 많은 관심과 과격한 이용으로 명예훼손 부터 다양한 법적 문제들이 하루하루 발생 하였습니다. 매일매일 많은 회사들로부터 ' 고소!' 연락을 받아왔었지요

관리도 어려웠습니다. 하루에 백건에서 많게는  건의 작성이 이루어지다 보니 제가 하나하나 내용을 정리 하거나 수정 하기도 어려웠습니다

 

# 2015 5 꿀위키의 폐쇄

회사 뒷담화로 폭주중인 꿀위키를 식히기 위해서  차례 서비스 중단이 있었습니다그리고 2015 5 공식적으로 폐쇄를 하게 되었습니다.

꿀위키 운영비용과 이런저런 문제들을 혼자서 감당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굳이 꿀위키를 서비스 해야 이유도 딱히 없었습니다.

그렇게 꿀위키를 닫고서 1년이 흘렀습니다.  그간 저를 만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꿀위키는 닫았나요? " " 꿀위키 언제 오픈 하나요 ? " " 꿀위키가 필요해요 "  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 꿀위키 2세대,  "꿀위키의 진화"

꿀위키 폐쇄 1 동안 꿀위키의 필요성에 확신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모습으로 똑같이 오픈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진화되고 강력한 꿀위키가 되어야 합니다.


진화 1 - 변호사 선임

꿀위키의 가장 문제는 '명예훼손' 입니다. 제가 법을 모릅니다이전 꿀위키는 편집내역에 작성자 IP 공개하여 작성자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방법으로 운영을 했었습니다. 꿀위키 2세대는 다음과 같이 진행 합니다.

1. 작성자 정보의 비공개
-
수색영장이 있는 경우에만 제공합니다.

2.
명예훼손 문서의 사전 차단
-
명예훼손이 만한 내용을 검토, 수정하여 이용자를 보호 합니다.

3.
문서 삭제요청의 거부
문서 전체의 삭제는 없습니다문제가 부분만 선별하여 수정 합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변호사를 통하여 어려운 용어로 겁을 줍니다. 그래서 꿀위키도 변호사로 대응하며, 문제가 되는 부분만을 선별하여 처리 합니다정확하게 법적 근거에 의하여 합법 뒷담화 꿀위키로 운영합니다.

" 명예훼손 관련 소송에 경험이 풍부한 파트너 변호사와 협의가 완료 되었습니다 "


진화 2 - 인터넷 신문사 꿀위키

위키의 글과 언론의 뉴스는 다릅니다. 저도 자세히는 모르겠으나 명예훼손이나 그외 법적인 문제에서 훨씬 자유롭다고 합니다. (변호사님 말씀)

또한 일부 신문사에서 함께 해보자는 연락도 있었습니다하지만 언론사도 기업을 고객으로 하는 영리단체 이며, 꿀위키가 변질 있기에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 그래서 직접 꿀위키가 언론사가 되기로 했습니다 "

위키 시스템은 변화가 없으며, 위키의 내용들을 사용하여 꿀위키 뉴스로 편집  보도 됩니다

" 꿀위키가 신문사가 된다고 해서 영향력이 있을까요 ? "

당연히 처음에는 듣보잡 언론일 뿐입니다저의 뚝심과 이용자 분들의 관심으로 영향력 있는 언론을 만들 있을 입니다.


진화 3 - 편집 인력의 구축

인터넷 신문사 설립을 위해선 취재,편집 인력 5명의 상시고용 인원이 필수 조건 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뉴스 생산과 꿀위키 편집에 도움을 주실 분들 입니다꿀위키의 모든 편집 내역을 확인하여 깔끔하게 정리하고, 문제가 법한 내용은 변호사와 조율하여 합법한 내용으로 변경하며 꿀위키를 아름답게 이끌어 주실 것입니다.
꿀위키 2세대는 매일 또는 격일 간격으로 하루 2~3시간 동안 모든 이용자의 편집을 제한하고 내부 편집자들이 일괄적으로 정리,조정하는 시스템을 가질 계획 입니다.

외형적으로 변화는 없습니다. 기존의 위키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 합니다. 다만 페이지와 약간의 카테고리 작업을 통해서 뉴스(신문사 부분) 위키 부분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 꿀위키 2세대 오픈일정

꿀위키 2세대의 오픈 목표일은 2016 8 마지막 입니다.
현재도 위키 시스템에 대한 작업이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변호사와의 스케쥴 조율 입니다.  
펀딩 상품은 8 31 까지 받아보실 있도록 진행 됩니다.

 

펀딩 상품 안내

오직 이번 펀딩에서만 얻을 있는 ! 가격을 매길 없는 ! 상품입니다. 비싼것은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꿀위키 컵세트는 당신의 허세로움을 절정에 오르게 합니다

  1. 꿀위키 식당컵 A


  1. 꿀위키 식당컵 B


  1. 꿀위키 육수컵 A


  1. 꿀위키 육수컵 B


  1. 꿀위키 스텐 맥주컵


  1. 배너광고 2주권
    • 꿀위키 사이트의 좌측에 배너 광고를 걸어드립니다. 기간 2
  2. 배너광고 5주권
    • 꿀위키 사이트의 좌측에 배너 광고를 걸어드립니다. 기간 5
  3. 배너광고 8주권
    • 꿀위키 사이트의 좌측에 배너 광고를 걸어드립니다. 기간 8

꿀위키는 오픈 이후에는 구글 광고와 내부 서비스 광고 배너만 진행 합니다특정 업체의 고정 배너 광고권은 이번 펀딩에서만 얻으실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이즈와 위치는 사이트 오픈 후에 개별적으로 알려드립니다. 광고는 PNG, JPG, GIF 고정 이미지만 가능합니다.

광고는 불법,성인,폭력성만 없다면 무엇이든지 가능합니다.

  • 20,000 - 꿀위키 식당컵 A
  • 50,000 - 꿀위키 식당컵 A + B
  • 100,000 - 꿀위키 식당컵 A + B & 꿀위키 육수컵 A
  • 200,000 - 꿀위키 식당컵 A + B & 꿀위키 육수컵 A + B
  • 200,000 - 꿀위키 스텐 맥주컵
  • 400,000 -  꿀위키 식당컵 A + B & 꿀위키 육수컵 A + B & 꿀위키 맥주컵
  • 1,000,000 - 꿀위키 풀세트 (5) & 배너광고 2
  • 2,000,000 - 꿀위키 풀세트 (5) & 배너광고 5
  • 3,000,000 - 꿀위키 풀세트 (5) & 배너광고 8

꿀위키 컵세트는 스텐레스에 레이저 인쇄 되어 100 이상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금 커다란 원기옥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재미난 세상이 입니다.

 

Q. 펀딩이 실패하면 어떻게 되나요?

꿀위키 2세대 프로젝트 펀딩이 실패하면 오픈이 불가능 합니다. 돈이 없거든요. 훗날 제가 돈을 많이 벌면 오픈 하겠습니다그러기 위해 그냥 지금의 일을 열심히 하겠습니다.

Q. 펀딩 금액이 큽니다 ?

펀딩 목표 금액은 꿀위키 2세대 시스템을  3개월간 유지할 있는 금액 입니다. 변호사 비용과 5명의 편집인력 비용으로 서버나 기타 개발비용은 모두 제외하고 최소한의 꿀위키 인건비만을 책정 하였습니다.  

펀딩에 성공하여도 3개월 이상을 버틸 있을지 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단 시도는 해보려 합니다.

Q. 꿀위키의 수익 모델은 무엇인가요 ?

꿀위키의 수익모델은 구글광고와 기부금 외에는 없습니다. 펀딩에 성공하여 오픈 후에도 꿀위키는 항시 기부금을 받아야 합니다이용자 분들의 작은 기부금이 모여서 꿀위키가 유지 것입니다.  염치없지만 작게라도 계속 도와 주셔야 합니다. ㅜㅜ

기업들의 배너광고 유치도 해서는 안됩니다. 기업과의 관계에 따른 불필요한 의혹이 생길 있으므로 광고는 오직 구글광고와 자체 서비스 홍보를 위한 배너만 진행 합니다.

Q. 현재 비슷한 앱과 사이트가 있습니다. 꿀위키는 이들과 무엇이 다른가요

꿀위키는 회사의 상세하고 외부에서 접하기 어려운 정보들을 공유 합니다또는 잘못된 부분들을 밝혀 기업이 발전하고, 근로자가 힘을 있는 공간 이고자 합니다.

단순히 회사에 평점을 주어 순위를 내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또는 비공개로 사내 사람들만 모여서 이야기 하는 수다방도 아닙니다

Q. 꿀위키는 누가 서비스하는 것인가요?

꿀위키는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 '게임코디' 게임서버 교육학원 '프로카데미'  운영중인 ()게임코디 에서 서비스 합니다.  

Q. 꿀위키는 영리 사이트가 되는 것인가요

꿀위키 자체를 영리 목적으로 하지는 않지만 비영리 사이트를 표방하지는 않습니다. 꿀위키의 서비스 주체가 ()게임코디 이므로 비영리 사이트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위에도 말씀 드렸듯이 꿀위키는 기부금과 구글광고 외에는 수익모델이 없습니다.
이용자들에게 비용을 요구하는 유료 서비스는 절대 없으며, 기업들에게 돈을 받는 서비스도 절대 없습니다꿀위키로 돈을 벌기보단 게임코디의 다른 서비스 (커뮤니티, 교육사업, 게임개발) 에서 얻은 수익을 꿀위키가 까먹는 입장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살짝 말씀 드리자면, 이전 꿀위키 서비스 중에도 꿀위키를 인수하려는 접촉들이 있었습니다만 모두 거절 하였습니다꿀위키가 팔려나가면 변질 것이 뻔합니다사정이 악화되어 팔려나갈 바에는 폭파 시키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