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앞서간 프로그램

 

이미지 하나가 안 올라가서 팝업이 떳는데

뭔지 모르겠다. 귀찮...

믓튼, 이런 식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상대방의 공감을 얻고 앱을 만들기 시작했다는 것만 알아두자.

아래 글과 더불어 함께 작성하는데 하루 걸렸고, 보고하고 비용 지원 받는데는 일주일 걸렸었다. 뭘하려는 아이디어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똑같은 인간인지라 같은 생각을 한다. 최근 잭마가 비트코인 관련해서 하는 말, 돈이 없는 사회. 비트 코인 나오기 전부터 생각했었던 건데 잭마도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을 보며 아마 잭마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겠구나 했다.

생각은 금방 한다.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공동의 목표를 만들고 함께 나가는 커뮤니케이션이 더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1, 2는 2015년에 내가 작성한 문서이다. 피피티도 하나 더 올리려고 한다. 이제 후임 2명에게 서비스 관련 기획을 같이 해야할 상황이고, 모바일 뿐 아니라 웹 쪽으로도 확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함께 기획을 해야 할 것 같아서 예전 문서를 공유했다. 일전에는 confidential 이었지만 이미 앱을 만들고, 웹도 만들어서 공개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

쇼핑몰 앱도 만들었는데 결국 내렸다. 시장에서 상황과 맞지 않아서, 10년 만들어서 베타 테스트 해 보고 그냥 접은 게임도 있는데(개발비만 수백억) 시장 상황은 항상 변하니 전혀 아깝지 않았다.



Mobile Business Model

 

 

목 차

 

-     기획 Point

-     차별화 전략(제안 아이템 공통)

-     제안 아이템 부가 설명

-     아이템 別 시장 분석

-      쇼핑몰 개발 일정

 

 

기존 아이템

 

-     3D 피팅이 가능한 모바일 쇼핑몰 어플리케이션(O2O)

                               

 

 

추가 제안 아이템

 

1.    광고 Business Model(B2B)

2.    모바일용 3D library 판매, 관련 플랫폼 구축(B2B)

3.    AMAZON 모델, 오픈 마켓 사업(B2B, B2C)

4.    자기 얼굴 캐릭터 사업(B2C), 3D 프린터 업체에 공급(B2B)

5.    황금알을 낳는 거위 프로젝트

 

 

    별첨 1 : 테스트 서버 세부 사양.

     2 : 모르페우스 사업 분석()[PPT 파일 별도 첨부].

     3 : 비공개 자료(문서로 전달)

기획 Point

 

1.    모르페우스 기업 이익을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

A.     기획의 주목적, [별첨2] 분석 base.

B.     관련 산업의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에도 자회사 이익을 위한 전략 수립은 최우선

2.    비용의 한정된 지출 및 사업 실패 時 피해 최소

A.     정확한 시장 상황 예측에도 실패 사례 多

B.     잘못된 서비스 기획, 제공은 서버 구입 및 유지보수, 회선 확장 等 많은 비용 발생.서비스 중단 時 기업 이미지에 막대한 타격.

C.     SW 분야는 기획에 따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분야

3.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

A.     관련 시장 지배를 위한 브랜드 전략

B.     서비스 제공, 유지보수, 확장, 복구 等의 비용 측정이 예측 가능토록 시스템화

C.     향 후 새로운 기술(IoT, 홀로그램 等)의 저변화에 따른 시장변화 時 대비책 마련

D.     기술 집약적이고 구체적인 세부 계획 수립

 

 

차별화 전략(제안 아이템 공통)

 

-      높은 신뢰도의 User Database

n  Offline(K-Medical Concierge)으로 수집되는 정확한 개인정보

n  사용자 얼굴 수집 가능

n  공통 관심사(Beauty) 집단

-      기존 소셜 커머스 벤치마킹, 3D 피팅 기능으로 차별화

n  11st, G마켓 등의 쇼핑몰과 티몬, 쿠팡, 위메프 등의 소셜 커머스들은 동일 기술선상에서 경쟁하는 구도 à 새로운 User Experience로 고객 유치

n  자체 쇼핑몰로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주면 관련 기업에서 도입 희망 가능성 大

-      GPS 및 블루투스 기반 Offline 상점 연결 서비스

n  모르페우스의 비콘이 설치된 매장 근처에서 자동 아이템 추천(선호도 분석 기반)

n  매장 內 재고가 없는 품목이나 주문 가능한 품목까지 판매 가능

n  해당 기술들을 이용하여 POS 와 통합 가능.

-      주목되는 제품들(드론, 자동차 AVN )과 기술 융합이 용이

n  대부분의 전자 기기와 기술 융합 가능 – SW를 이용하는 모든 제품

n  드론을 이용한 이동식 비콘, 자동차 오너가 구입 가능성이 높은 제품(선글라스)에 대한 AVN 광고 等 발전하는 IoT 기술과 융합, 무한한 확장 가능성

 

 

제안 아이템 부가 설명(번호 순)

1.    모바일 광고가 주 아이템. 뷰티의 경우 다른 분야보다 더 높은 광고비를 지출하는 분야. 뷰티에 관심있는 유저가 확보된 상태에서는 광고주도 만족할 만한 광고가 가능. 광고 수주 인력을 두지 않고 광고주가 직접 결재하도록 시스템화. 노출 수, 클릭율, 기간별 추이 等 광고주에게 통계치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 개발.

2.    모바일용 Library 판매 아이템의 경우, 이미 클라이언트(휴대폰) 어플리케이션에 자체 구현한 부분을 라이브러리화 à B2B 판매 목적. 마케팅 & 영업 인력 필요.

3.    오픈마켓. 구축된 쇼핑몰에 판매자가 직접 제품을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오프라인이 있는 매장은 3D face scanning을 위한 제품 판매 마케팅.

4.    자신의 얼굴을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캐릭터로 만들어 주는 서비스(B2C). 3D 프린트 업체에 scanned 3d face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는 서비스(B2B). 3D 프린트 산업의 경우 미래부, 산업부에서 국가기술로 주목하고 있는 분야. 해당 산업에 3D face scanning 기술 제공으로 기업 입지를 공고히 함.

5.    브랜드 신뢰도를 이용한 라이선스 사업(B2B). 프로세스 회사이나 프로세스를 생산하지는 않는 ARM社 전략과 유사. 3D 쇼핑몰로 관련 시장을 개척하나 향 후 이와 관련한 온/오프라인 매장(메디컬 센터 외)은 직접 운영하지 않는 방식. 법무팀, 특허그룹의 필요성이 점진적으로 증대되며, 當社가 관련 산업을 대표하게 됨

제안 아이템 別 시장 분석(국내 限)

 

1.   광고 Business Model(B2B)

A.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수가 2015 3월 기준 4천만명을 돌파

B.     가트너(2013) 2017년에 스마트폰 사용자의 95%가 모바일 광고를 사용할 것이라고 예측. 유명기업(구글, 페이스북)의 주요 수입원은 광고.

C.     전체수익 대비 광고수익 : 구글 95%, 페이스북 84.1%.(2012년 기준)

D.     기타 지인을 통한 광고 수익 정보

                         i.         SLR 클럽  일일 MAX 8000만원 수익

                       ii.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1(레트리카) –  1 ~ 10

                      iii.         네이버 메인 광고 배너 하루 비용 3000만원

 

2.   모바일용 3D library를 판매, 관련 플랫폼 구축(B2B)

A.     국내 모바일 커머스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티몬, 쿠팡, 위메프, 쿠챠) 대상, client side library 제공 – shared library & jar type

B.     비슷한 기술 기반이라 점점 출혈 경쟁으로 치닫는 시장. 그러나 지속으로 성장 中 더불어 모바일 시장의 비중은 더욱 커지고 있음. 금광 찾기라는 레드오션에 모두 뛰어들었을 때 곡괭이와 청바지를 파는 전략.

 

 

 

3.   AMAZON과 같은 오픈 마켓 사업(B2B, B2C)

A.      종합몰처럼 모든 관리를 하는 것 보다 오픈 마켓이 효율적이고 해당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실정

 

4.   자기 얼굴 캐릭터 산업(B2C, B2B) – 유사 산업 조사

A.    유사 산업으로는 캐릭터 산업이 있음. 해당 산업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작을 것이나 점차적으로 증대되는 추세임은 분명.

 

5.  황금알을 낳는 거위 프로젝트

A.     제안 아이템(1~4)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G마켓, 위메프 等) 대상 BM.

B.     K-concierge가 있기에 가능한 사업 형태.

C.     쇼핑몰의 HISTORY 上 모든 부분의 운영 ownership을 가지는 것은 리스크 大

                         i.         AMAZON은 손익 분기점을 넘을 때까지 7年 소요

                       ii.         티켓몬스터 창업 1 3개월 만에 리빙소셜에 인수, 이후 리빙소셜도 자금난에 빠져 그루폰이 인수하였음.

                      iii.         향 후 많은 서버 비용과 인건비 지출

1.     기업 別 서버 수 : 평균 42000여대

A.    Intel: 100,000 servers (company, Feb. 2010) 
1&1 Internet: 70,000 servers (company, Feb. 2010) 
OVH: 65,000 servers (company, Feb. 2010) 
Facebook: 60,000 servers (estimate, Oct. 2009) 
Rackspace: 59,876 servers (company, May 2010) 
The Planet: 48,500 servers (company) 
Akamai Technologies: 48,000 servers (company) 
SoftLayer: 30,000 servers (company, July 2010) 
SBC Communications: 29,193 servers (Netcraft) 
Verizon: 25,788 servers (Netcraft) 
Time Warner Cable: 24,817 servers (Netcraft) 
AT&T: 20,268 servers (Netcraft) 
Peer1/ServerBeach: 10,277 servers (company) 
iWeb: 10,000 servers (company)

B.     네이버 2만대(2013하반기), 구글 90만대(2010), MS 100만대(2013)

C.     서버 하드디스크 교체시기 2~3 年으로 유지보수 비용 大

2.     위메프, 쿠팡, 티몬 직원수 1000+ 이나 미래 먹거리(아이템) 불투명.

3.     모든 기업들 間 치열한 경쟁 구조와 암투 [별첨3] 참조.

D.  이와 같은 사유로 무리한 인력, 서버의 확장은 지양하는 것이 원칙. 3D 스캐닝 관련 기술 향상과 모바일 분야에서 적은 비용으로 가능한 마케팅에 집중. 투입 비용 대비 수익이 가장 많이 나는 field에만 투자하여 관련 기업에게 라이선스, 기술을 공급하고 운영권을 주는 형태.

쇼핑몰 개발 일정( 6개월, 2개월째 베타서비스 가능)

1.    유사 아이템은 하나의 프로젝트로 융합하여 동시 진행 : 피팅이 가능한 모바일 쇼핑몰 어플리케이션, 모바일용 3D library 판매, 오픈마켓 아이템.

2.    안드로이드 우선 출시( 통합 라이브러리 이용 구현 테스트 完 문제점 발견, 시연&설명 )

 

중국 안드로이드 폰 비율(`14)

A.     개발 기간 및 인원 (  6개월, 1 + 용역 2 ) - 2개월째 베타서비스 가능

                         i.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 개발 1개월 ( 개발자 1, 디자이너 1 )

1.     Native API 이용. minSDK Android 4.1 이상

A.     전 세계 1 4천만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앱 기준 : Android 4.4(52.61%), 4.2(15.38%), 5.0(13.40%), 4.1(12.41%), 4.3(3.97%), Android 2.3.3 - 2.3.7(1.74%), Android 4.0.3 - 4.0.4(0.50%)

2.     디자이너의 시안 산출과 개발 동시 진행

3.     테스트 서버 1(CISCO Xeon Quad Core, ECC 8G memory, SAS 600GB)

    세부 사양 [별첨1] 참조. 비용은 無.(자체 보유 中)

4.     테스트용 회선 1Gb, 900GB 트래픽. ( 89,000)

5.     개발자 등록비용($25), 화면 크기별 시료 구입비(중고폰 기준 150만원 예상)

                    ii.        서버 개발(PG서버, MSSQL, MairaDB) 및 테스트 디버깅 1개월 ( 개발자 1, 테스터 1 )

                      iii.         서버 튜닝(DB 튜닝, memcached, Redis) 및 성능 테스트(자체개발 + nGrinder) 및 서버 확장 모델 개발 1개월

                      iv.         Flexible Time 1개월  요구사항 변경 수용, 일정 지연 대응, 오픈마켓 기획

                       v.         3D 모듈 라이브러리화( 當社 개발, 마케팅 영업 인력) 1개월  문서화 및 라이브러리화

                      vi.         오픈마켓 시스템 구현(개발자 1, 디자이너 1) 1개월

                     vii.         Android 클라이언트, 서버 유지보수 및 보안 패치 가능자 고용(1)

1.     클라이언트 보안, 서버 보안 개발 담당

2.     개발된 시스템을 이해하고 추가 개발 및 운영 가능한 인력.

3.    iOS 개발 – 6개월, 개발자 1

A.     Swift로 개발. 개발자 등록비( $100) 소요.

B.     기타 개발 장비 보유(맥북 프로, 아이폰) 

C.     아이패드 개발 時 해당 시료 필요. 그 외 비용 소요 없음.

 

 

참고 자료

[1] 국내 모바일 커머스 관련자료 -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대한상공회의소

[2] 국내 캐릭터 산업규모  한국 콘텐츠 진흥원

[3] AR Blog, http://arblog.inglobetechnologies.com

[4] Top 10 AR Engines, http://goo.gl/VFj2c

[5] Prof. Woo's Twitter, http://twitter.com/wwoo_ct

[6] T9T9 AR Planet, http://ar.t9t9.com

[7] ARToolKit for Mobile,

http://www.artoolworks.com/products/mobile/artoolkit-for-mobile

[8] AR SDK 정리, http://cafe.naver.com/opencv/16014

[9] 모바일 광고 시장의 전망 및 동향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원준

[10] 인터넷 기사 검색 (허핑턴 포스트, 전자신문, 이마케터, 조선비즈, 연합뉴스)

[11] OpenCV Korea AR 커뮤니티, http://goo.gl/m52UN

[12] 사물인터넷, KISA 정책연구실 민경식 수석연구원

[13] SigART, http://cafe.naver.com/sigart

 

 

[별첨1] 테스트 서버 세부 사양

서버

모델명

CISCO C220 M3

타입

1U Rack Type

CPU

타입

Xeon Quad E5-2609 2.4G

L2 캐쉬

-

최대장착수

2

메모리

타입

DDR3 PC3-12800R ECC 4G x 2

최대 장착수

16 – 1(추가함)

최대 가능용량

256

하드디스크

컨트롤러

Embedded RAID 0/1/10/5, 8 ports SAS/SATA

타입

SAS 2.5 10K 300GB + 300GB

최대 장착수

8

최대 가능용량

8TB

네트워크

1 Gigabit Ethernet management port, and dual 1 Gigabit Ethernet ports

확장슬롯

-

보조저장장치

-

전원공급장치

650W power supply for C-series rack servers

새로고침 할 때마다 다른 UI가 나오고 굉장히 매력적이다.

https://disqus.com/next/verify/?f=theeye-blog

<VirtualHost *>
   DocumentRoot /home/domain
   ServerName domain.co.kr
   ServerAlias www.domain.co.kr
   ErrorDocument 404 /home/domain/error404.php
</VirtualHost>

wordpress 404page 설정
wordpress/wp-contect/thema/thema-name/404.php



sudo vi /etc/apache/sites-enabled/000-default.conf
Errordocument 404 "주소 [ex) http://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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