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사고의 여파로 가기로 했던 여행이 수년 늦춰졌었다. 지금도 안심할 수는 없어서 방사능 측정기를 들고 서쪽(사가공항)으로 날아갔다. 방사능 측정기는 원전 사건 이후 바로 구입했었다. 한국에서 일본으로 수출하는 방사능 측정기 생산 기업이 있다! 20만원 정도 주고 저렴한 것을 샀었다. 제품 소개는 언젠가 다른 매거진에서 해야겠다. 그 당시 좀 오버해서 물도 집으로 1톤 시키는 바람에 재미있는 에피소드도 생겼었다.




각설하고, 역시나 먹고 노는 여행이었다.





















놀 & 먹






























일본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주변인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온천여행, 해산물 여행, 도심지 여행 등으로 나뉘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여행은 온천 여행 이었다. 온천두부는 먹기 급급하고 사진을 안 찍어서 없지만 이번 여행에서 가장 좋았던 것은 온천 두부였다. 온천은 사진을 찍을 수가 없었다. 무슨 영화에서 나오는 온천을 갔었는데 (코믹 영화였는데 세명의 등에 새긴 문신을 이어 하나의 문신이 되던) 시설은 오래되었으나 물은 정말 좋았다.




다녀오고 나서 부모님도 똑같은 코스로 여행을 보내 드렸다. 그런데 내용이 바뀌어서 호텔은 더 좋은 곳으로 가셨다는~




노란풍선을 이용했는데 전체적으로 만족한 여행이었다. 한진, KRT, 노란풍선. 항상 별 탈 없이 다녀올 수 있게 해 주어서 좋다. 자유 여행도 재미있지만 역사를 모르는 곳으로 갈 때는 꼭 여행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깝지만 먼나라 일본. 왜 얘네들이 침략을 많이 했는지 알 것 같았다. 천재지변에서 항상 두려운 이 땅에 아마 우리민족이 살았으면 역으로 침략을 많이 했었을 것 같다. 서로 문화를 공유하고 무시하지 않았으면 침략하지 않았겠지만.





그렇다고 신사 참배나 위안부 문제에 대한 미온적 태도는 속에 천불이 난다. 그러나 배트남에게 비슷한 고통을 주었다는 사실은 알지도 못하거니와 큰 느낌이 없는 걸 보면 천불이 날 자격이나 있는지 반문해 보기도 한다.





그외 일본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듣고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3가지가 있었다. 물론, 개인차는 있을 것이다. 첫째가 왕따 문화, 그리고 돌려서 말하는 문화. 마지막으로 돈이 많아도 계속해서 일하며 티를 내지 않는 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고 본 받아야할 문화로 보인다. 왕따 문화는 다른게 아니라 만약, 음식 가지고 장난치는 사업자가 있고, 틀켰을 때. 모든 사람이 왕따를 시켜서 스스로 자살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었다.





재벌이 프라이드 탄다는 이유로 벽돌로 내려친 사건이 오래되긴 했지만, 최근에도 돈 주고 구타한 SK 회장이나(부회장인가? 암튼 그 집안 사람) 서울 졸부들 만나보면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하는 왕따 문화가 더 선진국의 문화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난 한국에 태어난 것이 운이 좋다고 생각한다. 아마 난 왕따 당했을거야.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고 돌려서 말하는 문화는 개인적으로 본 받아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같은 경우 너무 솔직하고 직선적이라서 사람들이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그 덕에 진정한 친구도 많지만, 역시 적도 많이 있다. 별로 개의치 않긴 하지만 아군이던 적이던 좀 더 부드럽게 대하려면 돌려서 말하는 것을 좀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이 많아도 계속해서 일할 수 있는 문화라는 것은 스타트업에서 이야기하는 것들... "회사 문화는 이렇다", "직원은 이래야 한다" 이나 '미생' 에서 나오는 대기업 문화등과 견주지 못한다는 말이다. 우리 나라 사람 중에 계속해서 일하겠다는 사람 아직 못봤다. 말은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평생 쓸 돈 있으면 일할 사람 아무도 없다는 느낌. 주영이 형이나 병철이형, 건희형은 돈이 흘러 넘쳐도 다 멋지게 일한 사람들이었지만. 1조 없는 서민들 중에는 없다는 말.





놀, 먹 사진만 올려도 되는데. 막상 일본이라는 나라는 가보니 느끼는 점이 많아서 스스로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기에 마지막 까지 글을 읽으신 다른 분들도 좋은 경험을 했으면 하는 바람에 많이 적어 보았다. 그 외 들었던 문화들은 한국에 비할바는 아니다.(일례로 결혼 문화는 더 좋다고 느끼긴 했지만 한국의 그것도 좋다고 생각했기에 일본이 더 좋다고 말 못하는.)





가격도 저렴하니 부모님도 꼭 보내드리시길!





아래는 전문가 사진들 입니다.(도쿄긴 하지만... 클릭 클릭)






'!Z. 해외 여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콩  (6) 2019.01.14
사이판  (0) 2019.01.14
하와이  (0) 2019.01.14
샌프란시스코  (0) 2019.01.14
세부  (2) 2019.01.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