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에서 2008년 부터 2014년까지 7년을 일했다. 삼성전자가 경력이 되던 시절이 있었다. 회사가 가장 잘 나갈 때... 퇴직하고 나니 연락 와서 회사 나오겠다는 사람들, 같이 책 쓰자는 사람들(일부는 계약서도 썼다), 자기 회사로 오라는 사람들... 서울대 같은 경우 뛰어나다고 소문이 나면 따로 시험 없이 간단한 면접만으로 입사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도 마찬가지다. 스탠포드 학생들의 경우 그냥 들어오라고... 아무래도 서울대보다는 스탠포드가 학교 순위가 높다보니 마소가 삼성보다 더 높게 평가되는 부분이 있는데 사실 외국계 기업을 따질 때는 본사 근무인지 무슨무슨 코리아 근무인지 따져볼 필요는 있다. 삼성의 경우 서초가 브레인이고 수원이 본사고, 기흥 화성은 반도체 본사로 보면 되겠다. 

youtu.be/N99SZQ9kt4U

 

난 엔지니어로 있다가 10개월은 본사에서 일했다. CFO 직속 조직에서 미래전략실과 같이 일을 했기 때문에 나오고 나서 뉴스에 나갈 기회가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자진 퇴사에 대한 썰은 풀면 참 길다. 그 뒤에 만난 삼성 및 그 외 사람들 중 사기꾼들에 대한 이야기도 많다. 차차 풀 생각이다.

메뚜기도 한 철이라는 말이 딱 맞다. 삼성도 내가 있었던 무선 사업부는 예전만 못해서 요즘엔 삼성 출신이 예전만큼의 대우를 받지는 못한다. 그 외 내가 목표한 일들도 나름 잘 되어서 요즘엔 어디어디 출신이라는 메리트가 예전만큼 크지는 않다.

그래도 나 같은 경우 요즘 꼭 삼성은 아니더라도 대기업 출신의 사람을 뽑고 싶은 마음은 십 분 공감한다.

정말 다르다. 무엇이 다르고 왜 다른지도 글을 쓸 시간이 날 때 이 카테고리에 썰을 풀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