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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7801691 출처 : SBS 뉴스 원본 링크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7801691&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440억 들였는데…줄줄이 문 닫고 간판까지 내렸다

400억 원이 넘는 세금을 쏟아부어 만든 문화콘텐츠 관련 시설들이 찾는 사람들이 없어서 문을 닫고 있다는 소식, 저희가 지난해에 전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news.sbs.co.kr

 

기사 내용에서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저조한 방문 실적**: 사람들이 해당 시설을 많이 찾지 않았습니다.
2. **사업 기획 단계의 문제**: 사업 기획 초기부터 계획에 문제가 있었다는 정황이 발견되었습니다.
3. **위탁용역사 선정 절차의 문제**: 용역사 선정 과정에서 자문비 과다 지급 및 불법적인 절차가 있었다는 감사원의 지적.
4. **임대 계약 만료**: K-컬쳐 뮤지엄은 서울 교통공사와의 공간 임대 계약 만료로 인해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5. **부실한 관리**: 여러 차례 지적받은 사업에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사업의 실패 원인은 적절한 방문객 유치를 하지 못한 점, 기획 단계에서 발생한 부실, 용역사 선정 절차의 문제, 임대 계약 종료 등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감사원의 조사 결과가 추가로 주목됩니다.

"광화시대" 프로젝트와 관련된 문제는 다수의 원인으로 설명됩니다:

1. **저조한 방문 실적:** 440억 원 이상의 예산을 들였음에도 불구하고, 예상만큼의 관람객 및 이용자가 찾아오지 않아 시설 운영이 어려워졌습니다. "광화담" 같은 사례는 단 9개월 만에 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2. **사업 기획 단계의 문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자체 감사 결과에서도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서부터 문제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문비 과다 지급, 용역사 선정 과정에서의 평가 기준 위반 등이 그것입니다.

3. **계약 관련 문제:** 서울 교통공사와의 공간 임대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K-컬처 뮤지엄 등이 폐쇄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계약 조건들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이 추진된 것으로 보입니다.

4. **입찰 공정성 문제:** 용역사 선정 과정에서 입찰 공고일 뒤에 등록증을 취득한 용역사와 계약을 진행한 사례 등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할 만한 상황도 발견되었습니다.

5. **관리 및 운영 부실:** 여러 차례 지적을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부실한 관리가 지속되었습니다. 이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제대로 역할을 수행했는지에 대한 의문을 초래합니다.

감사원이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더 구체적인 원인과 책임 소재가 밝혀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광화시대" 프로젝트와 같은 대규모 공공 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해결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철저한 사전 기획 및 타당성 조사:**
   - 사업 시작 전 충분한 시장 조사와 타당성 조사를 통해 실제 수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 사전 기획 단계에서 다양한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2. **공정하고 투명한 입찰 및 계약 절차:**
   - 입찰 과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여 입찰 과정을 투명하게 운영해야 합니다.

3. **효율적인 홍보 및 마케팅:**
   - 일단 시설이 개관되면, 효과적인 홍보와 마케팅 전략을 통해 대중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매력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해야 합니다.

4.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 구축:**
   - 운영 초기에는 공공 재원으로 지원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자생할 수 있는 수익 모델을 마련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기업 스폰서십이나 협력 파트너십을 통해 운영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5. **주기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 사업 진행 중 주기적으로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이를 반영하여 서비스를 개선해야 합니다.

6. **계약 조건의 철저한 검토 및 관리:**
   - 공간 임대 계약 등 중요한 계약 사항은 꼼꼼히 검토하고, 계약 만료 시점을 고려한 대책을 미리 마련해야 합니다.
   - 계약 연장이나 대체 공간 확보 등 여러 옵션을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책임 소재 명확화 및 직원 교육:**
   - 프로젝트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내부적으로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 관련 직원 및 관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교육을 제공하여, 향후 유사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8. **외부 전문가와의 협력:**
   - 필요한 경우 외부 전문가와 협력하여 보다 전문적인 분석과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특정 분야에 관련된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초기 기획단계부터 운영까지 다양한 방안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위의 해결책을 통해 유사한 문제를 예방하고 공공사업의 효율성과 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공공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비용 관리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와 같이 주어진 해결책에 따른 예상 비용을 고려해봅시다:

1. **철저한 사전 기획 및 타당성 조사:**
   - **예상 비용:** 프로젝트 규모와 복잡성에 따라 다르며, 대략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비용 구성:** 시장 조사, 타당성 조사, 시나리오 분석 및 전문가 자문 비용 등.

2. **공정하고 투명한 입찰 및 계약 절차:**
   - **예상 비용:** 이 과정은 기존 공무원 인력을 활용하므로 추가 비용이 크게 발생하지 않을 수 있지만, 외부 감사나 컨설팅을 활용하면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 정도 예산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비용 구성:** 제안서 평가 비용, 입찰 심사 비용, 외부 감사비용 등.

3. **효율적인 홍보 및 마케팅:**
   - **예상 비용:** 마케팅 예산은 목표 방문객 수와 타겟 마케팅 전략에 따라 다르며,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 정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비용 구성:** 광고 캠페인,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홍보 활동, 이벤트 개최 비용 등.

4.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 구축:**
   - **예상 비용:** 초기 자금 외에 지속 가능한 모델 구축을 위한 연구 및 시범 프로그램 비용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비용 구성:** 사업 모델 연구, 시범 프로그램 운영, 초기 투자비용 등.

5. **주기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 **예상 비용:** 내부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및 피드백 수집 시스템 구축 비용 등으로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비용 구성:** 시스템 개발 비용, 직원 교육 및 훈련 비용, 피드백 수집 및 분석 비용 등.

6. **계약 조건의 철저한 검토 및 관리:**
   - **예상 비용:** 법률 자문 및 계약서 검토 비용으로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비용 구성:** 법률 자문 비용, 계약서 작성 및 검토 비용 등.

7. **책임 소재 명확화 및 직원 교육:**
   - **예상 비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비용으로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비용 구성:** 교육 프로그램 비용, 교육 자료 제작 비용, 교육 강사 비용 등.

8. **외부 전문가와의 협력:**
   - **예상 비용:** 전문가 자문 및 협력 비용은 전문가 수준 및 협력 기간에 따라 다르며,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비용 구성:** 전문가 자문 비용, 워크숍 및 세미나 비용 등.

이 비용들은 일반적인 예산 추정치이며, 실제 비용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은 이러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예산안을 세우고, 승인 절차를 거치는 등의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예상 비용은 각 공공사업의 규모와 복잡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광화시대" 프로젝트의 경우를 예로 들어 예상 비용을 추정해보겠습니다.

1. **철저한 사전 기획 및 타당성 조사**
   - **예상 비용:** 약 5억 원
   - **비용 구성:** 시장 조사, 타당성 조사, 시나리오 분석, 전문가 자문 비용

2. **공정하고 투명한 입찰 및 계약 절차**
   - **예상 비용:** 약 1억 원
   - **비용 구성:** 제안서 평가 비용, 입찰 심사 비용, 외부 감사 비용

3. **효율적인 홍보 및 마케팅**
   - **예상 비용:** 약 10억 원
   - **비용 구성:** 광고 캠페인,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홍보 활동, 이벤트 개최 비용

4.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 구축**
   - **예상 비용:** 약 3억 원
   - **비용 구성:** 사업 모델 연구, 시범 프로그램 운영, 초기 투자 비용

5. **주기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 **예상 비용:** 약 2억 원
   - **비용 구성:** 시스템 개발 비용, 직원 교육 및 훈련 비용, 피드백 수집 및 분석 비용

6. **계약 조건의 철저한 검토 및 관리**
   - **예상 비용:** 약 5천만 원
   - **비용 구성:** 법률 자문 비용, 계약서 작성 및 검토 비용

7. **책임 소재 명확화 및 직원 교육**
   - **예상 비용:** 약 1억 원
   - **비용 구성:** 교육 프로그램 비용, 교육 자료 제작 비용, 교육 강사 비용

8. **외부 전문가와의 협력**
   - **예상 비용:** 약 2억 원
   - **비용 구성:** 전문가 자문 비용, 워크숍 및 세미나 비용

위의 항목들을 합산하면:
- 총 예상 비용: 약 24억 5천만 원

물론 이 숫자는 매우 대략적인 추정치로, 구체적인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산을 편성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는 세부적인 항목별 비용을 정확히 산정하여 추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예산 책정 시 예기치 못한 비용 증가를 대비한 예비비 항목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user/KoreanContent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진흥 총괄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K-콘텐츠의 글로벌 성장을 위해 뒷받침하겠습니다.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Supporting the creation and production of Korean content, including games, anim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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