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programming
byHAJUNHO3시간전
three.js를 이용한 웹 3D이다.
hajunho@kakao.com
hajunho.com
소스와 설명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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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을 통해서도 웹 deployment 가 가능하다.
index
211.57.201.145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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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을 만드는 방법
생략.
모바일용 엔진 소스 공유
모바일용 엔진은 메탈로 구현된 iOS용과 OpenGL로 구현된 Android 용이 준비되어 있다. 다운로드 주소는...
앞 서 본 것처럼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웹 또는 모바일에 3D 구현이 가능하다. 언리얼 엔진이라는 강력한 도구를 사용하여 웹용 3D 게임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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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분야는 컴퓨터 공학 전공자라 하더라도 어려운 분야이다. 이에 쉬운 도구를 이용했고, 행여 엔진을 만들어 보고 싶은 독자를 위하여 3D 엔진에 대해서도 쉽게 설명하기 위하여 많은 지면을 할애했다. 3D 분야 실무에 3년 있었고, 책을 쓰기 위해 또 3년을 더 보냈다. 접근하기 어려운 기술은 시간이 지나도 잘 변하지 않는다. autocad만 해도 API framework을 지난 수십 년 간 봐와도 4~5년 전 directX의 엔진을 써서 만든다. 이 기술을 쉽게 설명하고자 한 노력이 경영자나 기획자, 영업/마케팅 등 비 개발 직종, 혹은 더 이상 개발을 하지 않는 탈개발자들에게 쉽게 보일까 봐 책 가격이 높게 잡힌 부분도 있다. 3D 분야의 기술은 실로 놀랍다. 3D 모델이 고 해상도 텍스쳐 매핑이 된 상태라면 해당 3D로 수없이 많은 AI 학습용 데이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AWS rekognition의 연결 파트만을 이용해 서비스를 만들어 보았다면, 14장에서는 본인의 3D 얼굴만을 이용해 카메라 이동으로 나온 2D 이미지와 파이썬 코딩 만으로 얼굴 인식 서비스의 내부를 좀 더 알아본다.
이전 브런치 글과는 다르게 실무 코드를 거의 올리지 않는다. 책에는 다른 작가의 퇴고로 내용이 바뀌겠지만, 이런 내용과 소스 공개가 된다는 점 정도는 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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