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리즈의 마지막 글이다. 그리고 시간 날 때 모두 정리하면서 압축해서 글 하나 남기고 지우려고 한다.

 

코로나 시국인데 좋아하는 개발자 형을 만나 둘이서 대낮에 소주 7병 마셨다. 점심 반주 한잔하고 카페 가자고 했는데... 개발 이야기와 개발 필드에서 정치하는 사람들 이야기가 나오니 서로 열 받아서 달린 것 같다. 형이 4병은 마신 것 같다. 그러나 내 주량이 요즈음엔 한 병 정도인데 어찌나 이야기 꽃을 피웠던지... 꽐라가 될 때까지. (왜 '일명'을 붙이고 싶은지 알겠다) 마셨고, 물론, 주변에 사람은 없었다. 도심 속의 시골에서 마셨으니. 아무튼, 만나서 하는 이야기는 '개발' 밖에 없었다. 자세한 것은 밝히기 힘들지만, 지금도 서울대에서 개발하고 있다. 형이 한 말을 적어두겠다.

 

- AI? 상품 개발이면, 잘 만든 모델 잘 가져다가 텐서 플로우로 돌리면 되더라. 파이썬이 주 언어로 C++ 쓸 때도 있고...

- 요즘 애들은 한 번 해보고 할 줄 안다고 말해서 그냥 내가 백업 본 다 개발해 놓는다. 그 친구 막히면 그냥 내가 개발 해 둔 것으로 마무리한다.

- 토이 프로젝트로 검색 서비스 만들었는데 서버 비용 너무 비싸더라. 검색 서비스는 만들어 보니, 서버 기술이 메인인 것 같다.

 - 내 나이에 주변 둘러보면 개발하는 놈 하나도 없다. 이제 남은 건 아마 너랑 나뿐일 거다. 

 - 개발해서 돈 정말 많이 벌면 학생들 대상으로 적자 보는 서비스 앱 하나 만들자.

 - 요즘 난 개발 안 하고 관리만 해도 먹고사는데 지장 없는 것 같은데 그래서 개발 떠나고 싶은 생각이 좀 들긴 한다. 내부 혹은 비밀 프로젝트만 하고 집에서는 혼자서 생짜로 만드는 것뿐이라. github 쓸 일이 없는데... github 다시 볼 테니 같이 뭐 하나 하던지.

 

믓튼... 그랬다. 잠도 설쳤고, 지금도 숙취로 너무 힘들다. 그러나 그렇게 취한 상태에서도 개발 관련한 여러 야이 기를 나눌 상대가 있다는 것이 너무도 행복하다. 사실 가족들하고 이런 주제들로 이야기할 사람도 없거든.

 

솔직하게 적는 이야기도 이것으로 끝일 것 같다. 입신양명을 위해서는 코로나 시국인데 술 마신 이야기는 사실 빼고 적어야 하지 않은가? 기업에서 받을 보너스는 다 받고 나오고 기업 바꾸려고 해 보지도 안 해 놓고선 퇴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그걸로 돈 버는 사람도 있는데 말이다. 그런 파급력이 회사를 바꿀 리 만무하다. 실명을 써야지. 어제 이야기를 나눈 후 개발하기도 바쁜데 개발 못 즐기거나 개발 떠난 사람들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는 교훈을 얻었다.

 

내 글을 읽어 주시는 개발 필드가 아닌 애독자들에게는 짧게나마 이런 쪽 일과 사람들을 소개할 수 있어서 즐거운 시간이었다. 수고스럽게 눌러주셨던 하트가 아깝긴 하지만 예전 매거진들과 함께 모두 지울 생각이다. 더 나은 철학과 밝은 삶의 태도로 더 좋은 환경과 문화를 만들 후진들을 응원하는 사람으로 남고자 한다.

 

열심히, 그리고 솔직하게, 그리고 밝게 인사하고 친하려고 하는 개발자들 기업에서 많이 키워줬으면 한다. 유대인 다음으로 똑똑한 국민이 한국인인 것 같다. 핍박받은 정도도 딱 그 정도고. 호구로 보이는 국민이긴 하지만 더불어 살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 국민임에는 사실이다. 난 내 손을 더럽히지 않으면 못 바꿀 것들이 너무 많이 보여서 이렇게 공격적이 되었지만. 잔잔한 배움의 호수에서 다들 행복을 느꼈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 게임 만든다고 하니 프로토 타입만 나왔는데 쿠키런 대표도 만나고 네오위즈 만들었던 분(대표)도 만나고 했었다. 삼성 본사 생활할 때도 정부 부처 사람들 만났지만 개발자 신분으로도 며칠 전 만남도 있었다. 이런 글을 적는 이유는 내가 적은 글들이 굳이 이야기 안 해도 되는 사람이라고 생각되기도 하겠지만 생각보다 한 사람의 힘은 거대하다. 그나마 남은 개발자 중에 내가 만난 개발자 중 90%는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조차 하지 않더라. 그런 사람들은 secret을 꼭 읽기 바란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2599166?OzSrank=7

The Secret 시크릿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위대한 비밀’의 단편들은 오래 전부터 구전과 문학과 종교와 철학에서 발견되었다. 이제 최초로 ‘비밀’의 모든 조각이 하나로 묶여 세계에 소개되었다. 이 책에서

www.yes24.com

구매하기

 

 

세상을 왜 바꿔야 하냐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