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서웡

광고 식별자

이 앱에서 광고 식별자(IDFA)를 사용합니까?
광고 식별자(IDFA)는 각 iOS 기기의 고유한 ID로서 타깃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iOS 기기에서 타깃 광고를 제한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니요
광고 식별자(IDFA) 사용에 대해 올바른 답변을 선택했는지 확인하십시오. 앱에 IDFA가 포함되어 있고 아니요를 선택한 경우에는 해당 바이너리가 영구적으로 거부되며 다른 바이너리를 제출해야 합니다.



!-- MAC에서 아스텔 앤 컨 파일 이동 잘 된다. 

https://www.android.com/filetransfer/
요거 깔긴 해야 함.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결국 깐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gclid=EAIaIQobChMIwvCysvHy5QIVU6SWCh2-2wqPEAAYASAAEgJkcvD_BwE

소스 탐색 때문에 ㅠㅠ 개발 안할거임... 

!-- 개발자라 별 필요 없다지만 이제 어느 정도는 알아야 할 나이라...

From <http://outstanding.kr/%EC%9D%B8%ED%84%B0%EB%84%B7-%EB%B9%84%EC%A6%88%EB%8B%88%EC%8A%A4-%EB%AA%A8%EB%8D%B8%EC%9D%98-%EB%AA%A8%EB%93%A0-%EA%B2%83/


광고, 부분 유료화, 수수료, 일회성 판매, 구독 등 고민 하던 내용을 잘 정리하셨네.







유료화에 대한 고민. 이 고민에서 나온 인터페이스가 본인과 연결된다면 연봉 상승의 이유가 되겠지.

인터넷기업 창업자가 사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게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이냐”는
질문일 것입니다.
 
사실 수익화란 ‘먹고사니즘’을 해결하고
기업의 영속성을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중요성이 크고
 
특히 인터넷산업의 경우 
최첨단이라는 이미지가 강해
더욱 호기심을 자극하리라 보는데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쉽게 분류하자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유료화/부분유료화, 광고, 수수료입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떤 게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정리=아웃스탠딩)
 
유료화 모델
 
일반재화에 관한 거래처럼
서비스 및 용역 제공에 대해
대가를 받는 것입니다.
 
안착하기까지 굉장히 어려우나
만약 일정 고객층 및 팬덤을 형성한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죠.
 
*일회성
 

(사진=애플)
 
패키지형 소프트웨어가 대표적입니다.
 
한번의 결제로 라이센스를 받아
장기간, 혹은 무한정 쓰는 것이죠. 
 
쇼핑몰 자체 상품판매, 외주작업 또한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사진=가비아)
 
요즘 들어서는 일회성보다는 
구독 모델이 더욱 대중화됐는데요.
 
온라인게임, 온라인뉴스, 
스트리밍 서비스, 서버 인프라 임대, 
SaaS(온라인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에
월간 이용료를 부과하는 식입니다.
 
그리고 전자상거래 분야에서는
화장품, 꽃 등 큐레이션 배송상품이
섭스크리션으로 처리되기도 하죠.
 
인터넷 및 클라우드 환경의 발전과
고수익 창출에 대한 집념이
이를 구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부분유료화 모델
 
일회성이든, 정기적이든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무조건 돈을 내야 한다면
독점적 위치가 아닌 이상
이용률 확장에 어려움을 겪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구상된 게 부분유료화인데요.
 
기본적으로 대부분 기능을 오픈하되
핵심기능에 대해서만 유료화를 하는 것이죠.
 
흔히 핵심기능을
‘페인포인트(불편함)’로 설정합니다.
 
불편함을 해소하고 싶으면 
돈을 내라는 의미죠.
 
물론 강도에 따라 이용자의 불만은
정비례하기 마련입니다.
 
*부분유료화 – 핵심자원 및 아이템
 

(사진=엔씨소프트)
 
가장 대표적으로는
핵심자원 및 아이템에 대한
결제를 들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데요.
 
핵심자원 및 아이템이 없어도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만약 갖고 있다면
자신의 캐릭터가 다른 이용자보다
우위에 설 수 있도록 도와주죠.
 
*부분유료화 – 콘텐츠 활용범위
 

(사진=레진엔터테인먼트)
 
이 또한 게임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웹툰, 동영상 등 스토리 연속성을 지닌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쓰이곤 합니다.
 
어디부터 어디까지는 공짜로 볼 수 있는데
어디부터 어디까지는 돈을 내라는 것이죠.
 
*부분유료화 – 플레이시간
 

(사진=선데이토즈)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플레이시간을 한정적으로 설정하고
추가 요청분에 대해 과금합니다.
 
‘카카오 게임하기’의 하트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리라 생각합니다.
 
*기부모델 
 

(사진=아프리카TV)
 
다른 부분유료화 상품과는 다르게
모든 기능을 100% 오픈하고 
이용자로부터 자발적 기부를 받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그다지 합리적이지 않은
비즈니스 모델이라 할 수 있는데요. 
 
예상 외로 창작자에 대한 팬덤과 소통 니즈,
편리한 결제환경에 힘입어 꽤 각광받고 있습니다. 
 
다음 뉴스펀딩, 아프리카TV 별풍선 등이 
좋은 예시입니다. 
 
광고 모델
 
TV, 라디오처럼 인터넷도
하나의 미디어라 가정을 하고
이용자 활동공간 및 시야반경에
광고를 싣는 것입니다.
 
수익발생은 바로 이뤄지지만
가장 부익부 빈익빈이 큰 모델입니다.
 
구글과 네이버처럼
특정 시장을 장악한 업체는
떵떵거리며 돈을 벌 수 있는 반면
중소 버티컬 사이트들은
인건비조차 맞추기 어렵죠.
 
*검색광고
 

(사진=네이버)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가장 수익성이 검증된 광고상품입니다.
 
통상 검색엔진 및 오픈마켓 사이트
검색결과 최상단에 붙곤 하는데요.
 
이용자의 의도와 상품이
상당히 일치돼 효율이 높다는 점,
 
클릭당 과금이 이뤄진다는 점,
 
경매방식으로
노출순서가 결정된다는 점 등에 힘입어
나날이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광고
 

(사진=네이버)
 
이미지 형태로
특정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광고상품입니다.
 
이용자 의도와 상품이
일치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성장이 예상보다 더딘 동시에
가장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검색광고와 비교해
상당히 큰 수익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메일광고
 

(사진=아웃스탠딩)
 
아마 모든 광고상품 중에서
가장 많은 욕을 먹고 있는 상품일 것입니다.
 
말 그대로 이메일로
광고를 노출하는 것인데
사생활 영역에 침투한다는 점에서
불쾌감이 매우 크죠.
 
*리워드광고
 

(사진=캐시슬라이드)
 
지난 3~4년간 모바일시장 개화에 맞춰
무섭게 성장한 광고상품이죠.
 
이용자가 앱다운로드, 앱실행 등
특정 액션을 할 때마다 보상을 해주는데요.
 
“돈 벌기 위해 광고를 하는 것인데
돈 주고 광고를 하는 게 말이 되냐”는
비판이 존재하지만
 
“1인당 평균 모객비용보다
1인당 평균 과금비용이 높으면 된다”는
반론에 따라 여전히 활용되는 듯 합니다.
 
*피드형 광고
 

(사진=아웃스탠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이른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중에서
뉴스피드 중간에 끼어있는 광고입니다.
 
최근 페이스북이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및 입찰시스템을 통해
효과를 크게 올림으로써
엄청나게 각광받고 있죠.
 
공시 및 업계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이미 전세계적으로 매출 10조원을 넘었으며
국내에서도 매출 1000억원을 넘었다고 하니
앞으로 향방에 참 기대됩니다.
 
*콘텐츠형 광고
 

(사진=버즈피드)
 
쉽게 말해 홍보기사라 보면 됩니다.
 
콘텐츠 수준을 크게 높이고
유저 인터페이스와 적절히 매칭시킴으로써
광고 특유의 거부감을 줄이고
소셜네트워크상 공유가 잘 이뤄지도록
설계를 하는 게 핵심입니다.
 
해외에서는 버즈피드와 같은
콘텐츠 큐레이션 업체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여러 뉴미디어 및
광고 에이전시 업체가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성에 대해서는
이견이 분분하죠.
 
*동영상광고
 

(사진=유튜브)
 
동영상 플랫폼 이용 시
TV광고와 마찬가지로
콘텐츠 틀기 직전, 혹은 콘텐츠 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것입니다.
 
효과는 일단 둘째치고
스트리밍 서비스 확산에 따라
트래픽이 폭증할 것인 만큼
앞으로 전망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수료 모델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고
중간에서 수수료를 떼는 모델입니다.
 
거간꾼이라 할 수 있죠.
 
거래액을 나누는 형태라
수익성은 광고보다 좋은 반면
 
방대한 이용률,
플랫폼과 콘텐츠 간의 협업구조가
담보되지 않는다면
성과를 보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커머스 중개
 

(사진=지마켓)
 
네이버 지식쇼핑, 지마켓, 옥션,
티켓몬스터, 쿠팡, 배달의민족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백화점 혹은 시장처럼
외부 판매자를 플랫폼에 입점시키고
거래가 일어났을 때 8~20% 가량
수수료를 떼는 식이죠.
 
*콘텐츠 및 서비스 중개
 

(사진=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카카오 게임하기, 카카오 페이지,
네이버 엔스토어, 우버가 대표적입니다.
 
콘텐츠 및 서비스에 대한 거래가 일어났을 때
최대 30%까지 수수료를 떼는 식이죠.
 
*광고 중개
 

(사진=카울리)
 
광고랩사, 광고대행사, 광고 네트워크 업체도
분업화된 시스템 속에서
광고비 일부를 수수료로 가져갑니다.
 
*결제 중개
 

(사진=다날)
 
결제업체 또한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을
일회성, 혹은 구독모델로 팔기보다는
거래액 일부를 수수료로 떼어갑니다.
 
돈의 흐름 중간에 있다는 점을
활용하는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 또 다른


From <http://yslab.kr/35>  

IT업계 수익모델 총정리
8개월 전 by 웹기획자 조영수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IT업계의 수익모델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신규사업을 기획하거나 현재 운영중인 서비스의 새로운 수익모델(BM)을 찾을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2C

광고 
트래픽을 기반으로 광고주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형태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 당 과금   네이버
 키워드 광고  클릭 당 과금   네이버 
 동영상 광고  노출 당 과금  판도라TV 
 채용 광고  위치 당 과금  잡코리아 

상품 판매 
상품 제작자 or 도소매 업자들이 자사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형태

 종합 몰  상품 판매수익  GS SHOP
 소셜커머스  상품 판매수익  쿠팡, 티몬, 위메프
 도서  도서 판매수익  YES24
 의류  의류 판매수익  멋남
 여행  여행상품 판매수익  하나투어
 교육  교육콘텐츠 판매수익  메가스터디 
 차량  렌터카 판매수익  금호렌터카 
 이미지  이미지 판매수익  아사달 

중개 수수료 (플랫폼) 
구매자와 판매자를 한 곳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형태

 상품 중개 (오픈마켓)  판매액의 6~12%   11번가
 상품 중개 (소셜커머스)  판매액의 8~25%  티켓몬스터
 지불 중개 (PG사)  거래액의 2~4%  이니시스
 여행상품 중개  판매수수료  인터파크투어
 호텔 중개  판매액의 7~20%  호텔엔조이 
 펜션 중개   판매액의 10~18%  민박넷
 레포트 중개  판매수수료  해피캠퍼스 
 유료 앱 중개  판매액의 30%   앱스토어 

라이선스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한 양, 빈도, 시간 등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형태

 음악 라이선스  월정액, MP3 다운로드   멜론
 게임 라이선스  월정액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서버임대 라이선스  월정액, 서버구매   카페24 
 웹호스팅 라이선스  월정액  카페24
 그룹웨어 라이선스  월정액  팀오피스
 회원 라이선스  유료회원   랭키닷컴
 프로그램 라이선스  구매  포토샵

사이버머니 
실제화폐는 아니지만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돈을 구매하는 형태

 별풍선  별풍선10개 1,000원  아프리카TV 
 도토리  도토리1개 100원  싸이월드 
 파일 다운로드  캐시10,000개 10,000원  파일노리 


B2B

광고 플랫폼 
광고주를 직접 모집하고 제휴사를 통해 광고를 배포하는 형태

 디스플레이/키워드 광고  제휴사 광고매출의 10~20%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광고  제휴사 광고매출의 10~20%  애드몹 
 모바일 광고 (자체 서비스)  회원과 수익쉐어  애드라떼
콘텐츠 제공 
저작권이 해결 된 콘텐츠를 기업에게 제공하는 형태

 뉴스  콘텐츠 제공비  아시아경제
 방송 콘텐츠  콘텐츠 제공비  iMBC
 여행 콘텐츠  콘텐츠 제공비  하나투어
 지도 API  정해진 트래픽을 초과하면 과금   구글

정보 중개 (데이터 판매) 
서비스 이용패턴, 구매습관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가공하여 판매하는 형태

 인터넷 순위  유료회원 가입비  랭키닷컴
 트렌드분석  리서치, 컨설팅 의뢰비  코리안클릭
 설문조사  설문조사비   서베이몽키

마케팅 지원 
고객의 목표 달성을 위해 마케팅을 대행하는 형태

 광고대행  광고대행비  NBP (NHN Business Platform)
 블로그 운영  블로그 운영대행비  클렉스
 이메일 광고  타겟맞춤 메일발송비  썬더메일


솔루션 판매 
시장에서 요구하는 솔루션을 기본형태로 구축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는 형태

 쇼핑몰  설치비, 호스팅비, 커스터마이징비  카페24
 소셜커머스 솔루션  설치비, 호스팅비, 커스터마이징비  원데이넷 
 로그분석  설치비, 월 사용료  에이스카운터
 대량메일 솔루션  설치비, 월 사용료  레몬메일
 문자발송 솔루션  설치비, 사용량에 따라 과금  엠포 
 실명인증 솔루션  기본료, 사용량에 따라 과금  아이디체크
 
납품 
고객의 요구에 맞춰 웹서비스를 제작하는 형태

 B2C 성격의 웹&모바일 서비스 제작  상호 계약에 의해 결정  웹에이전시 
 B2B 성격의 웹&모바일 서비스 제작   상호 계약에 의해 결정  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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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 대표유형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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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드형 광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콘텐츠형 광고  버즈피드, 피키캐스트
 동영상광고  유튜브, 판도라TV
중개  이커머스&O2O 중개  옥션, 지마켓, 티켓몬스터, 쿠팡, 11번가, 배달의민족, 요기요
 콘텐츠 및 서비스 중개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우버, 그랩택시


제대로 된 표는 링크 원문에서 보길 바라고
여기선 키워드만 얻어 갔으면 한다.

보통 인터넷 글은 링크 깨지는게 너무 많아서 ㅋ 이것도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을 의심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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